김태흠 충남지사 “당진 ‘신에너지 밸류체인 구축’도정 역량 집중”
김태흠 충남지사 “당진 ‘신에너지 밸류체인 구축’도정 역량 집중”
  • 김기룡 기자
  • 승인 2023.06.15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군 방문 열두번째 일정 당진시 방문 ...‘지속가능한 미래 발전’ 모색
김태흠 지사가 당진시청 대강당에서 도민과의 대화를 하고 있다.(사진=충남도)
김태흠 지사가 당진시청 대강당에서 도민과의 대화를 하고 있다.(사진=충남도)

김태흠 충남지사가 15일 “당진시 발전을 위해 수소산업 생태계 육성 등을 통한 신에너지 밸류체인 구축에 도정 역량을 집중한다”고 강조했다.

김태흠 지사는 이날 민선8기 2년차 시군 방문 열두번째 일정으로 당진시를 찾아 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도민과의 대화 등을 통해 “당진 발전을 위해 당진항 물류 환경 개선, 수산식품 클러스터 조성, 간척지 스마트 양식단지 조성, 당진시도 1호선 지방도 승격 등에 힘을 모아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당진항 물류 환경 개선을 위해선 우선 송악읍에 위치한 아산국가산업단지 19만 3779㎡의 부지(고대부두 10번)에 2027년까지 액화천연가스 터미널 추가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
 
이 터미널에는 27만㎘ 용량의 액화천연가스 저장 탱크 2기, 10만DWT(재화중량톤수)급 액화천연가스 선박이 정박 가능한 부두 1선석을 조성한다.

김 지사는 “터미널 구축을 위해 지난 달 포스코·LX그룹과 7600억 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맺었다”고 소개하며 “이번 사업을 통해 1조 2277억 원의 생산 유발과 4268억 원의 부가가치 유발, 1만여 명의 고용 창출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는 터미널 구축이 완료되면 현재 추진 중인 석문 액화천연가스 생산기지, 송산 수소(암모니아) 부두와 연결해 신에너지 밸류체인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수산식품 클러스터는 당진 석문산업단지 수산단지 일원 12만㎡의 부지에 국비 765억 원 등 총 1123억 원을 들여 2028년까지 △수출 전략형 푸드테크 스마트 가공 공장 △광역 공공급식센터 △수출·창업·R&D 지원센터 △풀필먼트 물류시스템(주문-포장-배송 일괄 대행) 등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는 현재 도시관리계획과 지구단위계획을 수반한 용역을 진행 중이며, 9월 중 사업자 지정을 위한 서류를 농림축산식품부에 제출한다.

연말까지 간척지 관리처분계획 승인을 받아 이르면 내년 초 전체 부지에 대한 매입을 마무리할 예정이며, 내년 1분기 기획재정부 예비 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 선정을 위한 절차를 밟는다는 방침이다.

간척지 스마트 양식단지는 ICT·AI 등 첨단 기술 활용 양식시설 규모화를 위해 석문산단 내에 조성을 추진 중으로, 지방비를 포함해 설계비 30억 원이 기재부에 올라간 상태다.
 
현재는 간척지 어업적 이용 종합 용역과 중·장기 마스터플랜 타당성 조사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당진시도 1호선은 도청~당진시를 연결하는 최단 노선이다.

이 도로는 당진-영덕고속도로 면천IC에서 당진 시가지를 연결하는 주요 노선이지만, 도로 폭이 협소하고 선형이 구불구불해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도는 한국교통연구원, 충남연구원 등 전문기관 자문 및 당신시 의견 수렴을 거쳐 지난달 국토교통부에 지방도 승격을 신청했다.

시민들은 김 지사에게 △여성의 전당 리모델링 △반다비 국민체육센터 건립 △신평 203호선(도운선) 확포장 △합덕배수지 송수관 신설 △면천 101호선(원대선) 확포장 등을 요청했다.

도는 주민 건의사항을 신속하게 검토한 뒤, 도 재정 여건 범위 내에서 최대한 반영할 방침이다.

김 지사는 “수소 생산과 소비, 유통 등 수소경제가 정립되면 당진은 미래산업을 선도하는 청정 도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수소도시 조성 사업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을 통해 청정 에너지 중심으로 기업 생태계를 전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