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미소, 미국시장 판로개척 나서… 10월 LA한인축제 참가
해남미소, 미국시장 판로개척 나서… 10월 LA한인축제 참가
  • 박한우 기자
  • 승인 2023.06.15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해남군)
(사진=해남군)

전남 해남군 온라인쇼핑몰 해남미소가 농수산물 수출의 첨병으로 미국시장 판로개척에 나선다.

군은 (재)전라남도중소기업일자리경제진흥원과 업무협약을 맺고 미국 수출판로개척을 위해 LA한인축제 및 해외상설판매장 연계 판촉행사를 추진 중이라고 15일 전했다. 

먼저 7월에는 미국 시장 가능성을 파악하기 위해 해남미소 입점물품을 중심으로 미국에 있는 상설판매장인 한남체인 2개점에서 판촉행사를 추진한다.

고구마 등 농수산물 가공식품을 비롯해 쌀과 김, 잡곡, 장아찌 등 해외 수출이 가능하고 해외거주 교민들이 선호하는 물품들로 구성해 미국 시장의 문을 두드리게 된다.

10월에는 전미 최대 한인축제인 LA한인축제에 해남군 단독부스로 참가할 계획이다. 50주년을 맞아 대규모로 열리는 올해 한인축제에는 관내 5개 업체가 참여해 아이스고구마와 참기름, 각종 농산물 가공식품을 비롯해 김치와 소스류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와 관련 9일 LA한인축제 사업설명회가 열린 가운데 해남군 5개 업체가 모두 참석해 미국 수출 의지를 다졌다.

군은 지난해 9월 명현관 군수가 미국 방문 기간 중 해남농수산물 수출확대를 위한 현지 업체 방문과 수출상담을 통해 미국 수출의 물꼬를 튼 이후 본격적인 해외시장 개척에 나서고 있다.

미국 방문 이후 미국 현지업체인 민슬리와 업무협약을 맺고 해남쌀 500톤 수출을 진행하고 있으며, 고구마 제품도 미국 유통업체와 수출을 협의하고 있다.

올해는 LA한인축제 참가를 비롯해 농식품 해외인증 취득 비용지원, 해외 상설판매장 연계 판촉행사 추진, 해외박람회 참가부스 지원사업 등 수출기반 조성을 위한 신규사업을 대폭 확대하고 있다.

또한 수출소모품 구입비 지원과 수출포장재 지원사업을 통해 해외수출 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2023년을 수출 도약의 원년으로 삼아 지난해부터 꾸준히 문을 두드려 온 미국 시장 개척이 성과로 드러날 것으로 기대된다”며 “2024년부터 수출물류비 지원이 폐지됨에 따라 농식품 수출이 녹록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수출기업을 위한 다양한 지원 방안을 마련해 수출확대로 우리 농수산물의 활로를 개척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hw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