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천년 역사 담은 '관악백과사전' 발간
관악구, 천년 역사 담은 '관악백과사전' 발간
  • 김용만 기자
  • 승인 2023.06.15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국의 영웅 강감찬 장군에서 시작된 관악의 역사와 인문·자연 자료 집대성
관악구 개청 50주년을 기념하여 관악구의 역사를 기록. 주요 도서관·관내 학교 등 배포
관악백과사전 표지(사진=관악구)
관악백과사전 표지(사진=관악구)

서울 관악구가 관악구 개청 50주년을 기념해 관악의 역사, 인문, 시설, 자연 자료를 집대성한 관악백과사전을 발간했다고 15일 밝혔다.

관악백과사전은 구의 역사와 전통을 주민들에게 알리고 교육자료로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15년 처음 발간했다.

구는 최근 신림선 개통, 별빛내린천과 샤로수길 명소화, 관악S밸리 조성 등 관악구의 변화된 모습을 충실히 담고 역사기록의 연속성을 이어가기 위해 8년만에 관악백과사전을 재발간했다.

재발간한 관악백과사전은 다양한 역사, 인물, 자연 자원 등을 담아 △제1장 관악의 역사와 개요 △제2장 인문자원 △제3장 시설자원 △제4장 자연환경으로 구성해 536페이지로 제작되었다.

인물로는 관악에서 태어난 고려 명장 강감찬 장군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난곡동의 유래가 되는 조선시대 문신 ‘난곡 강서’, 국내 3대 문화재 수집가인 윤장섭 호림박물관 관장, 조순 초대 서울시장의 이야기를 실었으며, 백범 김구 선생이 독립운동 중 남현동 승방뜰에 머물렀다는 기록도 발견해 수록해냈다.

최근 청년 인구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신설된 시설 자원에 대한 내용도 수록했다.

관악청년청, 신림동쓰리룸 등 청년을 위한 시설, 신림·낙성벤처창업센터, ‘창업 HERO-3’등 등 청년창업지원 시설을 비롯해 관악구의 핵심 시설을 빠짐없이 담았다.

특히, 구는 토박이 주민들과 초대 민선 구청장인 진진형 관악문화원장과의 면담 등을 통해 관악의 옛 지명 유래와 1960~80년 당시 동네 이야기를 사전에 꼼꼼히 담았고 역사, 문화, 출판 등 각 분야 전문가의 자문을 거쳐 완성도도 높였다.

구는 관악백과사전을 도서관 및 관내 학교, 주요 기관 등에 배포했다.

2015년에 이어 이번에도 관악백과사전을 집필한 정성국 청정도시국장은 “도시계획과를 비롯해 전문가, 지역주민 등의 도움으로 1년여에 걸친 노력 끝에 관악백과사전이 완성될 수 있었다.”라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박준희 구청장은 “관악구 개청 50주년을 기념하여 발간된 ‘관악백과사전’이 널리 활용되기를 기대한다”며 “관악백과사전이 역사·문화도시, 강감찬도시 관악의 발전에 기여하는 양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