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농산물 수출 증대 위한 지원 총력
광양시, 농산물 수출 증대 위한 지원 총력
  • 김청수 기자
  • 승인 2023.06.14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광양시는 지속적인 수출증대를 도모하기 위해 수출 농가 등에 수출물류비, 수출용 포장재, 수출농산물 생산에 필요한 기자재 등을 지원한다고 14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광양농산물수출물류센터를 거점으로 파프리카, 애호박, 밤 등 598톤 19억여 원의 농산물을 일본, 홍콩, 중국 등에 수출하고 있다.

올해 시는 수출 농가 및 수출업체에 1억5300만원의 수출물류비와 수출농산물 포장재를 지원해 수출 농가의 수출물류비 부담을 덜고 농산물 수출 의욕을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농산물 수출물류비 지원사업은 농산물 수출원가 상승요인인 포장, 운반 등 물류비의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수출 농가에는 품목별 표준물류비의 7%, 수출업체에는 3%를 각각 지원하며, 농산물 수출물류센터를 이용해 신선농산물을 수출하는 농가에는 수출용 포장재 구입비의 50%를 지원한다.

또한, 안정적인 수출물량 확보를 위해서 사업비 1억 원을 투자해 수출 전문 단지에 농작업용 레일카, 장기성 필름 교체 등 생산량 증대를 위한 지원도 병행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최근 인건비와 각종 농자재 가격의 급격한 인상으로 수출 농가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수출농산물의 안정적인 생산과 수출 확대를 위해 다양한 시책을 발굴하고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광양/김청수 기자

cs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