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화페인트, 친환경 바이오 페인트 특허 취득
삼화페인트, 친환경 바이오 페인트 특허 취득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3.06.12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 원료 기반 페인트 개발, 자연가치 수성내부 2종 선봬
자연가치 수성내부 2종.[사진=삼화페인트공업]
자연가치 수성내부 2종.[사진=삼화페인트공업]

삼화페인트공업은 12일 '친환경 수성 바이오 베이스 도료(ECO-FRIENDLY BIOBASED AQUEOUS PAINT)'의 국내 특허를 취득하고 공시했다.

최근 기후변화등 이상기온으로 인한 사회적 문제가 대두되면서 기업의 환경친화적 활동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늘고 있다. 국내외 주요 기업이 자원순환등 친환경 제품 개발에 몰두하고 있는 이유다.

삼화페인트는 옥수수, 카사바, 슈가비트등 식물에서 추출한 천연 원료를 사용해 새로운 건축용 페인트 제조방법을 발명했다. 특허는 페인트 제작에 중요한 원료 중 하나인 석유계 기반 모노머를 천연 모노머로 대체 합성하는 신기술이다.

기존 바이오베이스드(Bio-based) 페인트는 석유화합물을 이용한 페인트에 비해 물성이 떨어졌다. 하지만 이번 삼화페인트의 특허기술로 개발된 제품은 한국산업표준 KS M 6010 수성도료 내부 2종 2급 규격을 만족해 품질 저하 걱정이 없다.

해당 제품은 ‘자연가치 수성내부 에그쉘’과 ‘자연가치 수성내부 무광’이다. 이 제품은 오염물 제거가 쉽고 항균·항곰팡이 기능을 갖추고 있어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시킨다. 또 1급 발암물질인 포름알데히드를 흡수하는 특징이 있어, 인체에 유해한 화학물질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 제품은 △UL ECV(Environmental Claim Validation) 인증 △미국 농무부(USDA)의 바이오 소재 기반 제품 인증(USDA Certified Biobased Product) △환경표지 인증 △HB마크 등 국내외 유수의 친환경 인증을 획득했다.

삼화페인트 관계자는 “삼화페인트는 더 깨끗한 자연과 환경보전을 위해 친환경 기술 개발에 아낌없이 투자하고 있다”며 “삼화페인트는 미래, 환경, 그리고 사람을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는 친환경 기업이다”고 말했다.

삼화페인트는 ESG 경영의 일환으로 다양한 친환경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건축물 내·외부, 방수·바닥, PCM등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친환경 제품을 확대하고 있다.

yo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