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 데이터 가치평가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중진공, 데이터 가치평가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 김태형 기자
  • 승인 2023.06.11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 보유 데이터 가치평가·활용 지원…30일 접수 마감
중진공 전경사진. [사진=중진공]
중진공 전경사진. [사진=중진공]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11일 중소기업의 데이터 활용 고도화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중진공은 이달 30일까지 중소기업 보유 데이터의 가치산정과 신규 비즈니스 모델 수립을 지원하는 '2023년 데이터 가치평가 지원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 데이터 가치평가 지원사업은 올해 신규 추진하는 사업이다. 

구체적으로 △데이터 환경 및 활용 역량을 진단하고 개선사항을 제시하는 '디지털 역량진단' △디지털 역량이 우수한 기업 대상으로 보유 데이터의 가치를 산정하는 '데이터 가치평가' △데이터 가치 및 활용성이 높은 기업 대상으로 신규 시장 진출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수립 등을 지원하는 '데이터 활용 컨설팅'을 단계별로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데이터를 보유하고 가치를 평가받고자 하거나 보유 데이터를 활용해 신규 비즈니스를 추진할 계획이 있는 기업 등 데이터를 보유한 중소기업이다. 스마트공장에서 자체적으로 생산한 데이터를 소유한 기업이나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참여기업, 데이터 거래 실적을 보유한 기업은 우대한다.

올해 지원규모는 디지털 역량진단 100개사, 데이터 가치평가 50개사, 데이터 활용 컨설팅 10개사다. 참여기업 수요를 고려해 조정될 수 있으며 참여기업의 비용 부담은 없다.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은 "산업 전 영역에서 데이터의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데이터의 활용이 새로운 기업가치 창출의 원동력"이라며 "중소기업이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신산업 진출을 촉진하고 데이터 경제의 주역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thkim7360@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