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부터 환경정책자금 융자 금리 최대 2%p 인하
7일부터 환경정책자금 융자 금리 최대 2%p 인하
  • 서종규 기자
  • 승인 2023.06.06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 이자 부담 완화·온실가스 감축' 등 목적
(사진=신아일보DB)

정부가 환경정책자금 융자사업 지원 기업의 이자 부담을 완화하고 온실가스 감축을 유도하기 위해 융자 금리를 최대 2%p 낮춘다.

환경부는 녹색산업 성장 지원 및 온실가스 감축 투자환경 조성을 위해 환경정책자금 융자사업 금리를 인하한다고 6일 밝혔다.

환경부는 최근 기준금리 인상으로 중소기업 이자 부담이 가중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적극행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환경정책자금 융자 금리를 인하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 이자가 총 105억원가량 감축할 것으로 기대했다.

이번 금리 인하 조치에 따라 환경정책자금 융자사업 지원을 받는 기업은 7일부터 기존 대비 1%p 인하된 금리를 적용받는다. 특히 친환경 설비투자 융자를 지원받는 기업 중 온실가스 발행량을 4.17% 이상 개선한 기업은 추가로 1%p 할인받아 총 2%p 낮은 금리로 융자를 받을 수 있다.

융자 지원 대상 사업 및 금리 인하 관련 세부 내용은 환경부 및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누리집 또는 환경정책자금지원시스템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기복 환경부 녹색전환정책관은 "이번 금리 인하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산업계의 자발적 참여에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녹색기업이 고금리 시기를 견뎌내고 탄탄한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환경부는 중소환경기업 육성 및 기업의 녹색설비 투자 등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는 '미래환경산업육성 융자'를 연간 3700억원 규모로 운영해 왔다. 작년부터는 온실가스 감축 설비 투자를 지원하는 1000억원 규모 '친환경설비투자 융자' 사업을 추진 중이다.

seojk052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