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북도서방위사령부, 합동 도서방어종합훈련 실시
서북도서방위사령부, 합동 도서방어종합훈련 실시
  • 허인 기자
  • 승인 2023.06.02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30일부터 6월1일까지 서북도서 일대에서 2박3일 주·야간 야외기동훈련 시행
육·해·공군 및 해병대 전력 참가 下 실전과 같은 행동화 위주 훈련 진행
해병대 신속기동부대가 서북도서로 증원되고 있다.

서북도서방위사령부는 5월30일부터 6월1일까지 3일간 서북도서 일대에서 ‘결전태세 확립’ 추진 일환으로 합동 도서방어종합훈련을 실시했다.

훈련은 △北 무인기 및 화력 도발 대응 △北 강점세력 격멸 △테러 진압 및 주민대피△대량전상자 처치 및 환자후송 등 서북도서 증원준비·이동부터 실제 전투현장에 투입되는 상황을 상정하여 주·야간 구분 없이 실전과 같은 행동화 위주의 훈련으로 진행했다.

특히 훈련이 진행되는 동안 합동참모본부 및 작전사 대응반을 구성하여 합동 상황조치훈련(CPX)을 실시하며 작전상황 및 정보 공유, 대응절차 숙달 등 공조체계를 더욱 강화하였으며, 통합 검열팀을 구성해 실시간으로 훈련을 평가하고 보완과제를 식별하는 등 훈련성과를 극대화했다.

훈련에 참가한 61대대장 채우진 중령은 “해병대는 적의 어떠한 도발에도 강력하게 응징할 준비가 되어 있다”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적들이 우리 영토를 침범할 수 없도록 서북도서를 절대사수 하겠다”고 결전태세 의지를 밝혔다.

한편, 서북도서방위사령부는 훈련에 참가한 지원 작전사와 함께 사후검토회의를 진행하며 훈련 간 식별된 미흡한 점을 보완하고, 전력발전 소요를 도출해 현존 전력의 완전성을 높이고 대응능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훈련에 참가한 K-1전차가 작전지역으로 이동하고 있다. 

[신아일보] 허인 기자

hurin020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