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선관위 특혜 채용 의혹, 국회 국정조사 추진할 것"
윤재옥 "선관위 특혜 채용 의혹, 국회 국정조사 추진할 것"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3.06.01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관위판 음서제'… 불공정 채용 제도 버젓이 시행"
"헌법기관 특수성 특혜 철옹성으로… 자정 능력 상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1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의 채용 특혜 의혹 관련해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경기 수원시 경기도당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공정과 준법의 대명사가 돼야 할 선관위가 흔히 말하는 '아빠 찬스'의 온상이 됐다는 것에 청년 세대가 너무나 큰 깊은 상처를 받았다"며 "이에 우리 당은 사안의 중대성과 심각성을 감안해 조속히 국회 국정조사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선관위 사태의 본질은 고위 직원이 채용에 부당한 영향을 행사한 것을 넘어 선관위판 음서제라고 할 정도의 불공정한 채용 제도가 버젓이 시행돼 왔다는 데 있다"면서 "선관위 경력 채용 제도가 사실상 내부자용으로 설계된 만큼 국민들꼐서는 현재 드러난 10여 건의 사건조차 빙산의 일각일 수 있다는 우려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특혜 채용 의혹이 제기된 이후의 선관위 대응도 국민 눈높이와 일반 상식에 전혀 맞지 않았다"면서 "(선관위의) 도덕적 해이는 조직 내부에 만연해 직원이 성추행이나 폭행을 저질러도 경징계에 그치는 등 면죄부 관행이 팽배해 있다"고 질타했다.

윤 원내대표는 "선관위는 헌법기관이라는 조직의 특수성을 특권과 특혜의 철옹성으로 삼아 왔고, 반성과 자정 능력을 상실한 상태로 판단된다"면서 "사법 당국의 조사와 별도로 선관위에 대한 국회 국정조사를 통해 특혜 채용과 승진, 북한 해킹에 대한 안보 불감증이 발생한 근본적 원인 등을 밝히고 제도적 허점을 보완할 필요가 분명하다"고 언급한 뒤 더불어민주당의 협조를 요구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