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北 위성 발사 '불법' 철회 촉구…강행하면 고통 감수해야"
정부 "北 위성 발사 '불법' 철회 촉구…강행하면 고통 감수해야"
  • 이상명 기자
  • 승인 2023.05.29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교부 "北 역내 평화 위협하는 도발 예고…강력히 경고"
(사진=연합뉴스)
딸 주애와 함께한 김정은 국방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북한의 위성 발사 예고에 대해 불법행위라며 철회를 촉구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북한은 오는 31일 0시부터 다음달 11일 0시 사이,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는 계획을 공개했다. 이에 대해 정부는 "북한이 끝내 인공위성 발사를 강행할 경우 그에 대한 응분의 대가와 고통을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외교부는 29일 대변인 성명을 통해 "북한이 역내 평화를 위협하고, 도발 강행을 예고한 것에 대해 강력히 경고한다"며 "불법적인 발사 계획 철회를 촉구하며 철회하지 않고 강행한다면 고통을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북한이 말하는 '위성 발사'는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해 일체 발사를 금지해 온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위반 행위이며, 어떤 명분으로도 정당화 할 수 없는 심각한 불법 행위"라며  "정부는 한미일 공조를 통해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 북한의 도발행위에 응당한 자세로 단호히 대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북한은 오는 31일 0시부터 다음달 11일 0시 사이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는 뜻을 이날 일본 정부 측에 통보했다. 앞서 북한은 올해 첫 군사정찰위성을 발사하겠다는 계획을 공개한 바 있다. 

일본은 국제해사기구(IMO) 총회 결의서에 따라 '전세계항행경보제도(WWNWS)'를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일본은 우리나라와 북한이 소속된 지역의 '항행구역 조정국'이 되고, 북한은 일본 정부에 위성발사 계획을 전달한 것으로 보인다. 

단, 북한은 IMO 등 국제기구에는 위성 발사 계획을 통보하지 않았다. 

vietnam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