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코인 사태'로 민주 '내홍'… 비명 "김남국, 의원직 사퇴해야"
'김남국 코인 사태'로 민주 '내홍'… 비명 "김남국, 의원직 사퇴해야"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3.05.15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즉각 여야 전수조사하자"… 김남국 추가 조사엔 침묵
민주, 2030세대·중도 지지층 급속 이탈… 전문가 "강력 조치 취해야"
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14일 국회 의원실로 출근하고 있다. 김 의원은 출근 후 페이스북을 통해 탈당을 선언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14일 국회 의원실로 출근하고 있다. 김 의원은 출근 후 페이스북을 통해 탈당을 선언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돈봉투 살포 의혹에 이어 김남국 의원의 '가상화폐(코인) 논란'까지 터지며 진퇴양난에 처했다. 코인 의혹'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을 둘러싼 논란으로 민주당 내 계파갈등이 거세지고 있다.

민주당은 김남국 의원에 대한 추가 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지만 탈당한 김 의원이 거부하면 조사 진행이 어려워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된다. 

이재명 대표는 15일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를 향해 "여야 의원들에 대한 가상자산 보유 및 거래내역 전수조사를 즉각 실시할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힘 김 대표가 ‘이재명 대표 본인이 권력형 부정부패 혐의로 검찰과 재판 법정을 오가는 신세라 김남국 의원에 대한 사퇴 요구를 회피하거나 주저하는 것은 아니냐‘고 꼬집자 “그런 얘기를 하는 것을 보면 김 대표나 그 측근들이 코인을 많이 가지고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고 응수했다. 하지만 '김남국 의원의 진상조사를 앞으로 진행하는 것에 대해 윤곽이 나온 게 있는지' '권익위원회를 통해 국회의원에 대한 전수조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보는지' 등 질문에는 답변하지 않았다.

김남국 의원은 이날 당의 추가 조사에 응하겠다는 답변 대신 거액 가상자산에 얽힌 의혹에 대해 적극적인 해명에 나서며 여론전을 펼치고 있다.  

김 의원은 이날 유튜브 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탈당이 진상조사 회피 목적이 아니었다"면서 "처음에 당 차원의 조사를 요청한 것도 본인이고, 진상조사단의 요청 자료도 대부분 제출했다"고 주장했다. 또 “상임위 중 코인 거래는 인정한다"며 죄송하다면서도, 그밖에 에어드롭, 미공개 정보 이용 의혹 등은 허위사실이라며 강력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그러면서 "수사기관이 윤석열 정부의 국면 전환을 위해 자신의 거래 내역을 고의로 언론에 유출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 대선 직전 김 의원이 보유하고 있던 '위믹스' 코인의 주가가 폭등해 이해충돌 논란?등이 불거진 데 대해서는 "실제 그 시점에 폭등했는지 사실관계가 정확히 확정되지 않았다"며 "당시 메타버스나 '플레이투언'(P2E·게임으로 돈 벌기)에 대해 핫한 이슈가 생산돼 양당 선거 캠프가 그런 걸 선거 캠페인으로 이용하려던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김 의원의 탈당과 당 지도부의 미흡한 조치에 대해 당내 비명계를 중심으로 비판의 목소리가 빗발치고 있다. 당 일각에선 여당인 국민의 힘의 입장과 마찬가지로 김 의원의 의원직 사퇴 요구까지 제기되고 있다. 

박용진 의원은 CBS 라디오에서 "김 의원의 탈당으로 진상조사가 멈추고 당이 자정 능력 없는 정당으로 돼 버렸다"며 분통을 터뜨렸고, 이원욱 의원도 YTN 라디오에서 "돈 벌려면 국회의원 하지 말아야 한다"면서 "당내 조사 결과에 따라 당이 김 의원을 국회 윤리위에 제소하고 의원직 사퇴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김남국 코인 논란으로 민주당의 지지율은 급속도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12일 공표된 한국갤럽 여론조사(지난 9~11일, 전국 성인남녀 1000명,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3.1%p,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서 민주당 정당 지지도에서 18~29세는 21%p(31%→19%), 30대 지지율은 9%p(42%→33%)로 각각 내렸다.

다음해 총선을 앞둔 만큼, 캐스팅 보터인 2030세대와 중도층을 잡기 위해 민주당이 더욱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게 정치 평론가들의 조언이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은 본지와 통화에서 민주당의 대안으로 처분권·당원권·공천권을 언급한 뒤 "이제는 물의를 일으킨 사람에 대해 단순히 질책이나 경조 수준이 아닌 영구 제명 등 확실한 처분을 내리고, 탈당하면 원천적으로 복당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며 "비리와 결탁, 결부됐거나 윤리적으로 해이한 의원들에 대해서는 절대 다시 공천을 주지 않는 방안을 제시해야 민주당이 살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김 의원은 개딸(이재명 대표 강성 지지자)의 심리적 지도부격이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민주당 핵심 인물이자 당 정체성을 구성하는 사람"이라며 "탈당 여부와 관계 없이 의원직을 사퇴하지 않는 한 민주당에 악영향을 계속 미칠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 "민주당의 진정성 있는 조치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김 의원의 의원직 사퇴밖에 없다"며 "그것이 최소한의 입구다"고 피력했다.

[신아일보] 강민정 기자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