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진상조사단과 매각 협의… 권고 따르겠다"
김남국 "진상조사단과 매각 협의… 권고 따르겠다"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3.05.11 0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60억 원 코인 논란을 빚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김남국(41) 의원이 가상자산을 매각하라는 당의 권고를 따르겠다고 10일 전했다. 

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당에 소명자료를 제출했고, 매각 시 제출된 자료와 현황이 달라지는 만큼 구체적인 매각 시기, 절차, 방법 등은 당 진상조사단과 협의해 진행 후 국민들께 보고드리겠다"고 적었다. 

당이 진상조사단을 꾸려 자체 조사에 나선 것을 두고는 "진상조사단에 투명하게 자료를 공개하고 성실히 조사에 임하겠다"고 했다. 

김 의원은 보유하고 있던 위믹스 코인 80여만개를 지난해 2월말에서 3월초 사이 전부 인출했다. 당시 시세 60억원가량인 위믹스 코인을 자신의 가상화폐 지갑에 담았다가 코인 실명제로 불리는 트래블 룰(Travel Rule)이 시행된 지난해 3월 이전 전부 처분한 것이다. 

검찰은 김 의원이 시세 60억 원 안팎의 위믹스 코인을 보유하고 처분하는 과정에서 위법 행위가 있었는지 들여다보고 있다.

검찰이 수사를 이어가는 가운데 9일에는 가상자산 업계에서 김 의원이 처음 알려진 80만개보다 더 많은 120만개 위믹수 코인을 보유했다는 의혹이 새롭게 나오기도 했다. 

또 김 의원이 대선을 앞둔 지난해 2월 대체불가토큰(NFT) 기술을 활용한 '이재명 펀드'를 기획하고 출시한 것도 도마 위에 올랐다. 

민주당은 처음 김 의원 개인 문제로 돌렸으나 추가 의혹이 새롭게 드러나자 단호하게 조치를 취야해야 한다는 입장으로 선회했다. 

당내 비판이 거세지자 김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당이 구성한 조사단과 검증 방법을 모두 수용하겠다"며 진상조사에 나서줄 것을 먼저 요청했다. 

김 의원은 "사건 초기부터 일체의 불법과 위법은 없었고, 모든 거래가 실명 인증된 계좌만으로 이뤄져 쉽게 검증 가능하다고 말씀드렸는데도 터무니없는 왜곡·의혹 보도가 이어져 철저하고 강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에 이어 가상자산 문제가 불거지면 내년 총선에서 청년표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민주당은 김 의원을 엄호하기보다는 강도 높은 진상조사로 대응해 논란을 잠재우겠다는 입장이다.  

[신아일보] 이인아 기자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