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원·태영호 ‘중징계’ 수순… 8일 징계 발표할 듯
김재원·태영호 ‘중징계’ 수순… 8일 징계 발표할 듯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3.05.07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재원·태영호 모두 무고 주장… 여론전·고발 등 방어 셈법
국민의힘 황정근 윤리위원장이 지난 1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윤리위 첫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며 잇단 설화로 논란을 빚은 김재원·태영호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절차를 개시했다고 밝히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황정근 윤리위원장이 지난 1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윤리위 첫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며 잇단 설화로 논란을 빚은 김재원·태영호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절차를 개시했다고 밝히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은 8일 김재원·태영호 최고위원에 대한 당 중앙윤리위원회(윤리위) 징계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윤리위는 이날 회의에서 두 최고위원 소명을 듣고 이르면 당일, 늦어도 당 지도부와 소속 의원들의 광주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참석 이전에 징계 수위를 결정하기로 가닥을 잡고 있다.

당내에서는 잇따른 설화 등으로 당에 부담을 준 두 최고위원에게 중징계를 내려야 한다는 분위기가 압도적이지만, 정작 당사자들은 자진사퇴하지 않고 '끝까지 소명하겠다'며 버티는 상황이다.

태 최고위원의 경우 '제주 4·3 사건은 북한 김일성의 지시', 'Junk(쓰레기) Money(돈) Sex(성), JMS 민주당' 등 발언으로 도마 위에 올랐다. 이후 대통령실 이진복 정무수석과 공천 관련 언급이 담긴 녹취록이 유출되면서 불거진 '불법 공천 개입 의혹'을 비롯해 '쪼개기 후원금 의혹', '청년보좌관 불법 채용' 등 태영호 의원실을 둘러싼 각종 의혹이 불거지면서 논란은 더욱 비화됐다. 여기에 김기현 대표가 일련의 사건 관련, 윤리위에 병합 심사를 요청한 것도 주목할 대목이다. 사실상 중징계 처분을 내려야 한다는 무언의 압박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태 최고위원은 지난 7일 유출 의심을 사는 보좌진을 △업무상 횡령 △공무상 비밀누설 △공문서 위조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등 혐의로 경찰에 고소하겠다며 거듭 자신의 무고함을 강조했다.

김재원 최고위원은 '5·18 정신, 헌법 수록 반대',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 우파 천하 통일할 사람' 등 발언으로 빈축을 샀다. 

김 최고위원은 그동안 최고위원회의에도 참석하지 않고 별다른 발언 없이 로우 키 행보를 보였지만, 윤리위 징계 심사일이 다가오자 페이스북에 '김재원 징계 반대 서명운동' 결과를 공유하는 등 여론전에 나섰다.

그에 따르면 징계반대 서명에는 온라인 1만7708명, 오프라인 4017명으로 총 2만1725명이 참여했다. 김 최고위원은 "기왕에 징계반대 서명 관리자에게 확인해 보니, 당에 서명을 제출한 이후에도 온라인 서명이 매일 1000여명 이상 들어온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당 내부에선 '당원권 정지 1년' 결정이 불가피하다는 게 지배적 관측이다. 이는 내년 총선 공천 가능성을 원천 봉쇄하는 것이어서 두 최고위원의 반발이 거세질 가능성도 예상된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