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도시공사, 검단신도시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서비스 MODU·I-MOD 증차 시행
인천도시공사, 검단신도시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서비스 MODU·I-MOD 증차 시행
  • 박주용 기자
  • 승인 2023.05.01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인천도시공사)
(사진=인천도시공사)

iH(인천도시공사)는 검단신도시 입주민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서비스인 MODU/I-MOD 서비스를 증차 시행한다고 1일 밝혔다.

MODU는 검단신도시-계양역 출·퇴근 이동지원 수요응답형 버스며, I-MOD : 검단신도시 내부이동지원 수요응답형 버스다. 

검단신도시 입주 초기 입주민의 교통편리성 증대를 위해 마련된 MODU/I-MOD 서비스는 2022년 12월까지 1차로 운영됐다. 1차 운영 결과, 주민들이 높은 만족도를 표시하고 연장을 희망한다는 의견이 있어 인천시 등과 협의를 진행했고, I-MOD 운행요금을 인하하여 2023년 1월 1일부터 연장 시행했다. 

현재 검단신도시에는 약 2만여 세대 이상이 입주한 상태로, 교통지원책이 지속적으로 필요한 상태이다. iH는 MODU·I-MOD 서비스 연장 시행 이후에도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등 유관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를 진행해 2023년 5월 2일부터 증차 운영을 결정하게 됐다.

이번 증차 시행에 따라 I-MOD 및 MODU 서비스 차량을 각 2대씩 추가하여 4대 및 5대로 운영하며, MODU 서비스는 증차와 함께 탑승 정류장이 추가될 계획이다. 이에 따라 I-MOD 배차성공률은 상승하고 MODU의 경우 40분에서 23분으로 배차간격이 줄어들어 더 많은 입주민들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소식을 들은 검단신도시 주민 A씨는 “직장이 서울에 있어 출·퇴근 시 계양역을 오가는 길에 MODU 버스를 탄다”며 “요금도 저렴하고 편리한 MODU 버스를 더욱 자주 이용할 것 같다”고 기대감을 표하기도 했다.

iH 조동암 사장은 “사업시행자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 앞으로도 신도시 주민 교통불편 해소에 적극 나설 것이며, 검단 신도시 주민들이 더 쾌적한 신도시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pjy609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