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여성동행센터 개관…지역 양성평등 거점 만든다
마포여성동행센터 개관…지역 양성평등 거점 만든다
  • 허인 기자
  • 승인 2023.04.2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강수 구청장 “여성동행센터 성별, 세대 아우르는 동행 공간”
지난해 9월 열린 '2022 마포구 양성평등주간행사'에 참석한 박상수 마포구청장. (사진=마포구)
지난해 9월 열린 '2022 마포구 양성평등주간행사'에 참석한 박상수 마포구청장. (사진=마포구)

서울시 마포구가 지역의 양성평등 정책의 거점이 될 ‘마포여성동행센터’를 조성하고, 27일 오후 2시 개관식을 갖는다.

마포여성동행센터는 기존 마포구치매안심센터 건물을 리모델링해 새롭게 태어났다. 치매안심센터가 2021년 문을 연 염리종합사회복지관으로 이전하면서 활용방안을 고민하다, 서울시 자치구 중 여성비율이 가장 높은 점을 고려해 양성평등을 지원할 시설로 사용하기로 했다.

마포구는 여성인구 비율이 전체의 53%를 차지할 뿐 아니라(2023. 3월 KOSIS 국가통계포털 기준), 여성 1인가구 역시 전체 1인가구의 56%(2023. 3월 행정안전부 기준) 가까이에 이른다.

구는 이러한 지역특성을 고려한 양성평등 정책을 펼쳐온 결과,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2012년부터 3회 연속 여성친화도시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렇게 문을 열게 된 마포여성동행센터는 지하 1층, 지상 4층, 연면적 675.6㎡ 안에 주민 모임공간, 프로그램 및 상담실, 전시‧공연 공간, 노인일자리사업으로 운영되는 시니어카페 등을 갖춘 시설로 꾸며졌다. 운영은 ‘(사)여성이 만드는 일과 미래’에서 맡는다.

센터에서는 주민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공유공간 대여, 젠더폭력 및 성폭력‧가정폭력 상담, 성인지 및 양성평등 교육 등이 이뤄지게 된다.

양성평등 교육은 양육자를 위한 인식개선 프로그램, 지역 내 기업 및 단체를 대상으로 하는 성인지 교육 지원사업 등을 계획하고 있다.

특히 젠더폭력 등의 상담을 위해 마포경찰서, 마포구 정신보건센터, 한국성폭력상담소 등과의 인프라도 구축한다.

박강수 구청장은 “여성동행센터가 의미하는 여성은 단순히 성별이 여자인 사람만 뜻하는 게 아니라, 사회적 약자라 할 수 있는 노인, 장애인 등을 모두 포함하는 의미”라며 “오늘 문을 연 마포여성동행센터가 성별과 세대를 아우르는 동행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i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