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L, 스위스 시험인증기관(CertX)과 산업 인공지능 기술협력 강화
KTL, 스위스 시험인증기관(CertX)과 산업 인공지능 기술협력 강화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3.04.21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 시험인증 협력 네트워크 확장
업무협약식 현장 단체사진/KTL
업무협약식 현장 단체사진/KTL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은 산업 디지털 전환(IDX)의 핵심인 인공지능(AI), 사이버 보안, 기능 안전의 신뢰성 확보와 수출기업의 기술지원 강화를 위해 전 세계 시험인증 협력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의 일환으로 KTL은 4월20일 스위스 프리부르에 위치한 스위스 최초의 인공지능, 사이버 보안 및 기능 안전 인증·검사 기관인 서트엑스(CertX)와 산업 인공지능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CertX는 2018년 설립된 스위스 시험인증 기관으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반의 4차 산업기술, 산업 디지털 전환 등 신사업 제품, 시스템, 네트워크에 대한 다양한 시험평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업무협약식 개요는 현지시간 2023년 4월19일 스위스 프리부르 CertX 본사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술시장혁신과 서성태 과장, 최재혁 사무관, 채은실 주무관, 입지총괄과 최준혁 사무관, 중견기업지원과 박성열 사무관 등이 참석했다.

이날 양 기관은 △기능 안전, 사이버 보안, 인공지능 분야별 시험인증 고도화 △한·EU 간 4차 첨단산업 기술, 정책, 규제 및 표준 정보 교류 △산업 디지털 전환 추진을 위한 인공지능·빅데이터 기반 기술 공동연구 등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을 약속했다.

디지털 전환은 AI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산업과 사회 전반에 걸쳐 일어나고 있으며, 4차 산업 시대에 국가 경쟁력 확보의 새로운 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미래모빌리티, 헬스케어, 로봇 및 드론 등 다양한 신기술·융복합 제품 분야에서 AI 기술이 안전하게 활용되기 위해서는 산업 데이터와 인공지능 제품의 신뢰성, 기능 안전성, 사이버 보안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KTL은 CertX와 함께 산업 디지털 전환 기술의 신뢰성 확보에 필요한 전문기술 교류를 강화해 시험 역량 고도화에 힘쓸 계획이다.

나아가 AI 시험평가 기술 협력을 통해 KTL에서 제공하는 국제표준 기반의 산업 AI 국제 인증이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도록 노력해 국내 인공지능 산업 발전에도 이바지한다.

또한 인공지능 관련 공동연구와 기술 교류를 통해, 유럽의 규제 동향을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관련 기업에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여 우리 기업이 수출에 필요한 해외인증 획득을 지원한다.

김세종 KTL 원장은 "양 기관의 디지털 전환 관련 핵심 역량을 접목하여 더욱 안전하고 신뢰성이 확보된 인공지능 기술이 시장에 보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앞으로도 KTL은 산업 AI 국제 인증 시험평가 기반 구축 추진, 해외시험인증기관과의 기술협력 네트워크를 확대하는 등 대한민국이 디지털 전환의 선도국가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KTL은 산업 디지털 전환 적합성 인증 및 실증기반 구축 사업의 주관기관으로서 산업 디지털 전환 적합성 인증체계와 실증기반을 충남 아산시 내에 2026년까지 구축한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 기반 제품 신뢰성, 관리체계 적절성을 평가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정부의 산업 디지털 전환 정책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는 등 산업 혁신의 마중물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산업 디지털 전환 적합성 인증 및 실증기반 구축 사업의 주관부처는 산업통상자원부(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며, 주관기관은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참여기관은 헬스케어스파산업진흥원, 한국산업지능화협회, 순천향대 산학협력단이다.

사업내용은 산업 디지털 전환 적합성 인증체계 및 실증기반 구축, 인공지능 분야 국제표준화 추진하며, 사업기간은 2022~2026년(5년간), 사업비는 256억원(국비 97억, 지방비 100억, 민자 59억)이 투입된다.

[신아일보] 진주/김종윤 기자

kyh701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