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 초·중·고교생 위한 학업바우처 지원사업
태백시, 초·중·고교생 위한 학업바우처 지원사업
  • 김상태 기자
  • 승인 2023.04.19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백시는 내년부터 강원도에서 처음으로 초등학교 3학년~고등학교 3학년 아동·청소년에게 매달 월정액을 지급하는 '학업바우처' 지원사업을 준비 중에 있다고 19일 밝혔다.

이 사업은 정부가 0세∼만 8세 아동(초2)에게 매월 지급하는 10만 원의 아동 수당에 이어 공백기 없이 태백시에 주민등록을 둔 만 9세∼만 12세(초등학교 3∼6학년) 3만 원, 만 13세∼만 15세(중학교 1∼3학년) 5만 원, 만 16세∼만 18세(고등학교 1∼3학년) 7만 원씩 매월 아동‧청소년에게 학업바우처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업이 진행되면 바우처 카드에 포인트를 충전하는 방식으로 학업 정진에 필요한 경비를 관내 서점, 문구점, 독서실, 예체능학원, 안경점, 이‧미용실, 영화관, 공연장 등 학업바우처 가맹점에서 사용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시는 사업 시행 전에 반드시 거쳐야 하는 보건복지부의 ‘사회보장제도 신설 협의’에 앞서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보건복지부에 사전 컨설팅을 요청했다.

사전 컨설팅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해 사회보장제도 신설 승인 후 조례 제정, 가맹점 모집, 바우처 신청 등을 받아 늦어도 오는 2024년 상반기에는 사업을 시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시는 ‘학업바우처’ 지원사업이 아동·청소년에게는 미래의 꿈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주고 학부모에게는 자녀 양육과 교육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수 있으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상호 시장은 “학업바우처 지원사업은 태백지역 아동‧청소년들과 학부모들에게 정부 아동수당에 이어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강원도 최초로 시행될 수 있는 사업인 만큼 태백시에서 아동․청소년기를 보내는 것이 행복한 시절이 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tngus0983@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