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 우크라이나 군사지원 시사… "민간인 공격 시"
윤대통령, 우크라이나 군사지원 시사… "민간인 공격 시"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3.04.19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이터통신 인터뷰…"인도적 지원만 주장하기 어려울 것"
'보여주기식 남북정상회담'에는 선 그어… "결국에는 원점"
(사진=대통령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우크라이나에서 민간인에 대한 대규모 공격 등이 발생하면 군사적 지원 제공을 고려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보도된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 군사 지원 가능성에 대해 "민간인에 대한 대규모 공격이나 학살, 심각한 전시 국제법 위반 등 국제사회가 묵과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인도적 지원이나 재정적 지원만 주장하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간 러시아 침공으로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에 대해 미국 등 서방은 한국이 무기를 지원하도록 압박해 왔으나 한국은 국내 규정상 이를 거절해 왔다.

로이터는 한국 정부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제공 의향을 드러낸 것은 처음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로이터는 한국이 러시아에 진출한 자국 기업과 북한에 대한 러시아의 영향력 때문에 러시아를 적대시하지 않으려고 노력해 왔다고 부연했다. 

윤 대통령은 남북 관계에 대해서는 대화에는 기본적으로 열려 있다는 입장을 밝히면서도 '보여주기식' 남북 정상회담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전임 정부가 정보 없이 갑작스럽게 남북정상회담을 발표한 것은 신뢰 구축에 거의 도움이 되지 않았다"면서 "선거를 앞두고 회담을 이용했지만 결국 남북 관계는 원점으로 돌아갔다"고 비판했다. 

중국과 대만의 양안 갈등과 이를 둘러싼 국제사회의 긴장과 관련해서는 "무력으로 대만해협 현상을 변경하는 데 절대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대만 문제는 단순히 중국과 대만 문제가 아니라 북한 문제와 마찬가지로 전 세계적인 문제"라고 말했다.

로이터는 윤 대통령이 대만해협의 긴장에 대해서는 큰 목소리를 냈다고 전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