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 ODA 정규교육과정 본격 시작
경상국립대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 ODA 정규교육과정 본격 시작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3.04.15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국립대·창원대·경희대·경남대·동아대 학생과 교직원 등 33명 참여
국제개발협력과 국제개발원조(ODA)에 대한 이해 증진과 인지도 제고
ODA정규교육과정 시작 /경상국립대
ODA정규교육과정 시작.(사진=경상국립대)

경상국립대학교(GNU)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는 3월 개소식 개최 이후 경남권 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국제개발협력과 국제개발원조(ODA)에 대한 이해 증진과 인지도 제고를 위한 1차 ODA 정규교육과정을 실시했다고 15일 밝혔다. 

경상국립대 칠암캠퍼스 100주년 기념관에 위치한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는 지난 14일과 15일 이틀간 100주년 기념관 10층에서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 정규교육과정’을 열었다. 교육과정에는 경상국립대를 비롯해 창원대·경희대·경남대·동아대 학생과 교직원 등 30여 명이 참여했다. 경남 ODA 정규과정을 이수한 수강생에게는 KOICA 이사장이 수여하는 수료증이 발급된다.

첫째 날에는 오리엔테이션과 국제개발협력과 ODA, 국제개발협력의 역사(이욱헌 서정대 교수), 한국의 국제개발협력 강의를 진행했다. 대외원조 1세대의 ODA 최전선 이야기를 '나귀와 말, 권총과 족구'라는 책으로 엮어낸 서정대 이욱헌 교수는 KOICA의 전신에 해당하는 한국해외개발공사에서부터 한국국제협력단(KOICA) 베트남사무소장 등을 역임한 한국 ODA 1세대의 산증인이다. KOICA 경영성과팀 이지혜 과장은 외교부와 KOICA의 국제개발협력, ODA 정책수립, 사업기획, 재정연계에 대한 혁신 안건 등을 공유했다.

둘째 날에는 김관영 센터장 주관으로 전날 진행된 교육내용을 질의-응답으로 정리했다. 이어 원광대 김형규 교수가 ‘국제개발협력의 다양한 주체’를 강의하고, 경상국립대 박재영 교수는 ‘국제개발협력의 최근 동향과 이슈’에 대해 강의했다. 박재영 교수는 경상국립대 ODA 이해증진 교육과정을 기획하고 실행한 주역이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 한종택 연구원은 국제개발협력과 ODA 분야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찾는 학생들을 위해 ‘글로벌 시민교육과 진로탐색’을 주제의 강의를 맡았다.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는 경남 지자체의 ODA 기획과 실행의 거점 조직이다. ODA 교육과 홍보·마케팅 및 조달, 민관협력 설명회를 비롯해 ODA 사업기획 다변화를 위한 정책-기술-사업-재정연계-역량강화-플랫폼에 대하여 경남도 및 경남 관내 공공기관·대학·기업 등과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협력하고 있다.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의 ODA 정규교육과정은 1차 기본과정, 심화 교육과정(1·2), KOICA 프로젝트의 이해, 사업 성과지표 도출 및 사업 평가·모니터링 등 총 6개의 세부 교육훈련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는 ODA 정규교육과정을 경상국립대뿐만 아니라 창원대, 경남대, 인제대 등 우수 대학들과 협력할 계획이다. 나아가 ODA 전문가를 대상으로 사업기획 역량을 증진시킬 전문인력양성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고 ODA 특별과정을 통해 국제개발협력 데이터 수집과 사업기획 콘셉트 마련 등의 교육훈련도 이어갈 계획이다.

경남형 지자체 ODA 사업 기획 다변화 모색

경남국제개발협력센터는 지자체 ODA 성과제고를 위해 △효율성 △효과성 △영향력 △파급효과 측면에서 경남이 보유한 다양한 경남 특화형 콘텐츠와 검색어저장소(레포지토리)를 기반으로 △스마트조선 △첨단우주 항공 △자동차부품 △그린바이오에너지 △지능형 의료부품·바이오헬스 △소재부품장비 △로봇·나노융합 △과학기술·ICT융합 △의료·보건 △스마트팩토리 △기후스마트농업 △풍력·해양 등 핵심 전략산업에 기반한 지역특성화 ODA 사업을 고민하고 있다.

이른바 경남 특화 전략사업을 기반으로 경남도와 시군의 특성을 살린 지역 개발·성장 콘텐츠와 레포지토리를 활용해 경남 지자체(도·시·군) 날리지패키지(Knowledge Package) 개발협력 모형을 발굴하고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기반의 지역문제 해결방안을 도출하여 ODA 수원국에 해당하는 협력국 지자체와 공유·협력함으로써 지자체 도시 간 개발협력으로 지자체 ODA 사업의 지속가능 발전을 꾀하고 있다.

kyh701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