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생체인증 활성화로 민생 침해 금융범죄 근절
금감원, 생체인증 활성화로 민생 침해 금융범죄 근절
  • 이민섭 기자
  • 승인 2023.04.12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복현 원장 "범죄수법 진화…생체인증 생태계 구축 지원"
(사진=금융감독원)
(사진=금융감독원)

금융감독당국은 보이스피싱 등 민생을 침해하는 금융 범죄 근절을 위해 생체 정보를 활용한 비대면 금융거래 지원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금융감독원은 12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국회와 학계, 시민단체, 금융업계 전문가를 초청해 ‘비대면 생체인증 활성화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이복현 금감원장은 “감독당국과 국회, 시민단체 등은 빠르게 발전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고 발생에 따른 소비자 피해 구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악성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신분증 사본을 탈취하고 비대면 계좌를 개설해 예금을 인출하는 등 비대면 채널의 취약점을 악용한 금융 범죄 사기가 진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계 극복을 위해서 생체인증 기술의 안정성이 고도화돼 비대면 금융 범죄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원장은 “금융권 내 비대면 생체인증 생태계 구축을 지원할 것”이라며 “금융사에서도 생체인증 시스템 구축에 비용과 노력이 수반되겠지만 구축만 된다면 소비자의 신뢰가 더해져 결과적으로 금융사의 수익 증대로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금융사들은 비대면 금융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내부통제가 마련됐는지 살피고 내부통제 시스템 상 부족한 면이 있다면 보완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는 △비대면 금융사고 근절을 위한 생체인증 활성화 로드맵 △은행권의 생체인증 활용 현황 및 활성화를 위한 제언 △비대면 생체인증 활용 확대를 위한 보안 고려사항 등이 다뤄졌다.

생체인증 활성화 로드맵의 발표를 맡은 이재석 금감원 실장은 “최근 비대면 금융범죄가 늘면서 금융 소비자의 피해 발생과 금융사의 신뢰도 하락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짚었다.

이어 “생체인증을 통해 비대면 금융거래의 안정성과 보안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며 “생체인증 활성화를 위해 생체정보 유형별 차별화, 금융권 공동인프라 구축 등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조규민 금융보안원 자율보안부장은 생체인증 활용 확대를 위해 금융 거래 시 △입력 △특징정보 추출 △전송 등 단계별 보안 고려사항을 제시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토론회에서 논의된 내용들을 기반으로 올해 우선적으로 은행권에서 비대면 생체인증 인프라를 구축해 본격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minseob200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