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악산 탐방로 함께 걸어요 ‘종로 건강걷기대회’
북악산 탐방로 함께 걸어요 ‘종로 건강걷기대회’
  • 허인 기자
  • 승인 2023.04.12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청공원서 집결, 말바위안내소·숙정문·법흥사터 거쳐 삼청공원으로 돌아오는 약 1시간 코스
(사진=종로구)
(사진=종로구)

서울시 종로구가 오는 15일 오전 8시 삼청공원 일대에서 '제77회 종로 건강걷기대회'를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누구나 특별한 비용이나 도구 없이 할 수 있는 걷기 운동을 장려하고 주민 건강 증진에 기여하려는 취지다.

이날 참가자들은 삼청공원에서 집결해 말바위안내소, 숙정문, 법흥사터를 거쳐 다시 삼청공원으로 돌아오는 약 1시간 코스를 걸어볼 예정이다. 지난해 신규 개방한 북악산 남측 탐방로 구간을 활용했다는 점에서 뜻깊다.

행사는 오전 8시 개회 선언을 시작으로 건강 준비 체조, 바른 걷기 자세 교육, 걷기 대회, 경품 추첨, 폐회식 순으로 이어진다. 완주자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을 지급한다.

개인, 가족, 기업, 단체 등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신청은 포스터 내 QR코드를 통해 온라인으로 하거나 동주민센터 또는 구청으로 참가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현장 참여나 기타 자세한 사항은 건강체육과에서 안내한다.

한편 구는 일상 속 걷기 실천을 위해 오는 11월까지 ‘걸어서 지구 한 바퀴’ 를 추진하고 있다. 워크온 앱을 내려받은 뒤 ‘일상이 건강한 걷기’, ‘종로라 특별한 걷기’ 등의 테마별 챌린지와 각종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아울러 내실 있는 도보 관광코스 개발을 위해 2024년 말까지 ‘청와대-백악 도보탐방코스 경관개선사업’을 진행한다. 대상지는 윤동주문학관 앞 창의문로에서 시작해 북악산(백악산) 탐방로를 거쳐 청와대 춘추관 입구에 이르는 약 1.9km 구간이다. 도보 관광에 불편함이 없도록 노후 담장, 핸드레일을 세심히 정비하고 통일성 있는 디자인을 입혀 가로시설물도 말끔히 단장하는데 중점을 뒀다.

정문헌 구청장은 “즐거운 주말을 맞아 관내 명소를 걸으며 가족, 이웃과 힐링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앞으로도 종로만이 보유한 관광자원들을 널리 알리고 주민 건강 증진에도 힘을 보태는 일거양득의 걷기 행사를 꾸준히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i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