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4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위… 세븐틴·엑소 뒤이어
방탄소년단, 4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위… 세븐틴·엑소 뒤이어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3.04.09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룹 방탄소년단. (사진=빅히트뮤직)
그룹 방탄소년단. (사진=빅히트뮤직)

방탄소년단이 4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위에 올랐다. 2위와 3위는 세븐틴과 엑소가 각각 이름을 올렸다.  

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지난달 8일부터 전날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182만8998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한 결과 방탄소년단이 1위를 차지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은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랭킹페이지를 통한 추천지수도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만9633 미디어지수 315만42 소통지수 248만3535 커뮤니티지수 337만347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4만6687로 분석됐다.  

2위,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도겸, 민규, 디에잇,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만6806 미디어지수 125만8085 소통지수 70만3288 커뮤니티지수 70만60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1만4260로 분석됐다.  

3위, 엑소 ( 시우민, 수호, 레이, 백현, 첸, 찬열, 디오, 카이, 세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7만1582 미디어지수 74만8709 소통지수 54만9896 커뮤니티지수 96만41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3만4329로 분석됐다. 

4위, 틴탑 ( 캡, 천지, 니엘, 리키, 창조 ) 브랜드는 참여지수 28만4412 미디어지수 73만3924 소통지수 64만2516 커뮤니티지수 42만9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8만1849로 분석됐다.  

5위, NCT ( 태일, 쟈니, 태용, 유타, 도영, 텐, 재현, 윈윈, 마크, 런쥔, 제노, 해찬, 재민, 천러, 지성, 루카스, 정우, 쿤 ) 브랜드는 참여지수 6만6376 미디어지수 58만849 소통지수 49만38 커뮤니티지수 89만55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3만2829로 분석됐다.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가 1위를 기록했다"며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기록하다, 돌파하다, 달성하다'가 높게 분석됐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지민, 뷔, 슈가'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9.04%로 분석됐다. 방탄소년단 브랜드평판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20% 하락, 브랜드이슈 50.32% 상승, 브랜드소통 61.59% 상승, 브랜드확산 86.21%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