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산물수출 협의… 지역 우수농산물 판로 모색
제천시-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산물수출 협의… 지역 우수농산물 판로 모색
  • 이재남 기자
  • 승인 2023.04.04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천시)
(사진=제천시)

김창규 충북 제천시장이 4일 전남 나주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서 농산물수출 관련 수출 협의를 진행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농림·축산 수산물의 가격안정·수출 증대·유통개선 및 식품 산업육성 목적으로 1967년 설립된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공기업이다.

시와 공사는 동남아시아(베트남, 필리핀) 및 중앙아시아(몽골, 우즈베키스탄) 등 해외수출 방안 모색과 선진 프로세스를 수용하기 위해 이번 회의를 진행했다. 

특히 베트남 시장을 겨냥을 위해 해외박람회 연중 일정을 세부적으로 공유하고, 해외 유통망을 직접 개척하는 현재 절차에서 공사 인적망(네트워크)을 활용하는 방안을 협의해 공사 측과 긍정적인 대화를 나눴다. 이 밖에도 해외 수출 선도농가 및 조직 육성 방안, WTO농업협정에 따른 ‘24년도 수출물류비 보조금폐지 대응방안 등을 자문했다.

이번 회의를 계기로 시는 향후 해외박람회 참가지원 및 농특산품 수출협약 체결 등 다각적인 수출방안을 강구하고, 지역 특성을 고려해 품목별 수출단지 지정하는 등 유통채널을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김춘진 사장은 “제천시 농산물의 우수성을 해외에 알리고 수출 농가 육성과 수출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해 뒷받침하겠다”며 “이번 협의를 통해 제천시 농산물이 국내는 물론 해외로 안정적으로 유통되는 등 수출에 마중물 역할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jn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