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회,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지지 성명서' 발표
부산시의회,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지지 성명서' 발표
  • 정현숙 기자
  • 승인 2023.04.03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의회 모습
부산시의회 모습

부산시의회는 3일 2030부산세계박람회 BIE실사단 방문을 맞아, 시 의원 전원 명의의 유치지지 성명서를 발표했다.

BIE 현지실사는 사우디아라비아를 시작으로 다음 달 말까지 4개 후보국에서 차례로 진행될 예정이고. 구체적으로는 사우디아라비아에 이어 우크라이나(오데사), 대한민국(부산), 이탈리아(로마)로 이어지고, 한국은 세 번째이다.

부산 현지 실사는 현장시찰 등 유치 역량과 준비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게되고, 이후 5월 중에 BIE 집행위에서 검토해서, 6월에 172차 BIE총회에서 실사보고서가 제출되는데, 이 보고서가 171개 전 BIE 회원국에 회람돼서 11월 제 173차 BIE총회에서 개최국결정 투표에 주요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부산시의회는 실사단이 부산에서 받게되는 인상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이므로, 부산시 330만 시민을 대표해서 부산시의회 의원 전체의 지지 의사를 표하고, BIE실사단의 맞이에 전력을 투구하기로 했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

개방·평화·역동의 에너지로 부산과 대한민국이 엑스포의 새 역사 개막할 것.

330만 부산시민을 대표하는 부산광역시의회 의원 일동은 시민의 뜨거운 마음을 모아 2030년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와 성공 개최를 염원합니다. 

지구촌 경제·문화올림픽인 엑스포는 1851년 런던 엑스포 이래 인류 문명의 성취를 총망라하며 인류의 미래를 전망하는 선지자적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각 회원국 정부의 뜻을 모아 출범한 세계박람회기구(Bureau International des Expositions, BIE) 또한 교육과 혁신, 협력의 가치 아래 엑스포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 왔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부산은 대한민국 최초의 근대무역항으로 한반도에서 가장 먼저 세계와 조우한 개방의 도시입니다. 6.25 전쟁 중에는 임시수도가 되어 피란민 100만 명을 품에 안은 포용의 도시였고 특히 세계에서 유일하게 UN군 참전 용사의 묘지가 있는 평화의 상징도시입니다. 

오늘날 부산은 세계 2위 컨테이너 환적항만, 세계 10위권 국제회의도시, 아시아 최고 영화축제를 개최하는 대한민국 동남권 메가시티로 그 위상이 당당합니다. 대륙과 해양이 만나는 동북아 관문인 부산은 머지않아 아시아에서 유럽까지 철도가 연결되면 유라시아 기종점으로써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입니다. 

식민 지배와 전쟁으로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였던 대한민국은 불과 70여 년이라는 짧은 시간에 세계 10위권 경제대국으로 성장하는 극적 반전을 이뤄냈고 부산은 그러한 대한민국의 도약과 발전을 이끈 상징도시입니다. 부산이 엑스포를 개최하면 전 세계가 포용과 평화의 가치 아래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는 통찰과 도전정신을 공유할 수 있다고 굳게 믿습니다. 
무엇보다 100만 명이 넘는 시민이 유치 서명에 참여하고 정부, 의회, 경제계, 시민사회, 문화예술계 할 것 없이 원팀이 되어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를 염원하고 있는 국민적 열의는 전 세계 어디서도 만나볼 수 없는 부산과 대한민국만의 자산이 아닐 수 없습니다. 감동적이기까지 한 국민적 열의는 2030세계박람회를 세계인의 축제로 만들고 성공 개최로 이끌 강력한 힘이 될 것입니다. 

2030년 세계박람회는 팬데믹과 전쟁, 기후위기와 스마트디지털 혁명 등 현 시대 인류가 직면한 도전적인 과제를 극복하고 미래에 대한 희망의 메시지를 제시해야 하는 중요한 전환점입니다. 20세기 가장 참혹했던 전쟁의 폐허를 극복하고 세계 경제대국으로 성장한 대한민국 그리고 포용과 평화, 시민의 역동적인 에너지로 대한민국의 발전과 도약을 이끌어온 동아시아 관문도시 부산이라면 세계박람회의 새 역사를 개막할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부산과 대한민국이 제안한 '세계의 대전환, 더 나은 미래를 향한 항해'에 세계박람회 모든 회원국의 동행을 기대하며 330만 부산시민을 대표하는 부산광역시의회 의원 일동은 2030년 세계박람회 유치와 성공 개최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부산광역시의회 의원일동 

jyd310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