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금융사기 내부통제 평가제도 도입
금감원, 금융사기 내부통제 평가제도 도입
  • 김보람 기자
  • 승인 2023.02.27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종 금융사기 선제적 대응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금융감독원(금감원)은 19개 은행과 13개 협회·중앙회 등 금융권과 신종 금융사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금융사기 대응 태스크포스(TF)'를 출범, 첫 번째(Kick-off) 회의를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자발적 피해감축 유도를 위한 내부통제 평가제도 도입 △신종 수법을 적시에 공유하기 위한 신속 대응체계 구축 △범금융권 금융사기 예방 홍보 추진 등의 3가지 주요 과제가 발표됐다. 

우선 금융사의 사전 피해 예방 노력과 사후 피해구제 결과를 측정할 수 있는 계량·비계량 지표를 개발해 내부통제 평가를 실시한다.

내부통제 평가 결과가 우수한 회사는 금융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 간담회 등을 통해 모범사례로 공유하고 미흡한 회사에 대해서는 자율 개선을 유도한다.

또 신종 수법을 신속하게 인지하고 전 금융권이 적시에 대응할 수 있도록 금감원·금융권 간 신속 대응체계를 구축한다.

금융 현장에서 인지하는 금융사기 수법을 적시에 파악, 대응하기 위해 업권별, 금융사별 전담 창구를 지정한다. 

신속 대응 전담 직원들이 업무를 균질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별로 구체적인 업무 절차도 정립한다. 

아울러 금융소비자 니즈에 맞춘 홍보전략을 수립해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생활밀착형 홍보를 유관기관 등과 공동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TF에서 추진할 세 가지 과제를 속도감 있게 이행하고 논의과제 진행 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6월 전체 회의를 개최할 것"이라며 "신종 사기 수법 등 금융권 공동 대응이 필요한 현안 발생 시 TF에서 신속하게 논의하는 등 TF를 상시 협의체로 운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qhfka718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