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헬스케어, 즐거운 건강관리 추구 '헬시 플레저' 문화 선도
KB헬스케어, 즐거운 건강관리 추구 '헬시 플레저' 문화 선도
  • 김보람 기자
  • 승인 2023.02.27 0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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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헬스케어 'KB오케어' 통한 건강 수치 개선 확인
(이미지=KB헬스케어)
(이미지=KB헬스케어)

KB손해보험은 자회사 KB헬스케어가 출범 1년 6개월 만에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뤄냈다고 27일 밝혔다.

​​KB헬스케어는 지난 2021년 10월 KB손해보험이 금융회사 처음으로 설립한 헬스케어 자회사다. 

KB헬스케어는 건강검진과 일상 건강 정보, 유전자 검사 등 데이터 분석에 기반해 개인에게 맞춤 프로그램을 추천하고 다양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 'KB오케어(KB O’Care)'를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KB헬스케어는 지난해 하반기 금융사 처음으로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비의료 건강관리 서비스' 인증 마크를 획득했다. 

블루앤트와 아워홈, 솔티드와 같이 시장에서 검증된 10여개 헬스케어 파트너사와의 공동 연구 및 서비스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플랫폼으로서 서비스 확장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또한 KB헬스케어는 파트너사와 협력해 기업체 임직원 대상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며 B2B(기업간 거래) 건강관리 서비스 본격화에도 시동을 걸었다.

우선 지난해 6월에는 KB손해보험 임직원 대상으로 종합식품기업 아워홈과 공동 개발한 디지털 식단 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사내 식당을 통해 건강 식단을 제공하고 KB오케어를 통해 동기부여와 건강 관리 미션을 진행한 결과, 참가자 전원의 건강이 뚜렷하게 개선된 성과를 보였다. 

특히 KB오케어를 통해 식단 및 운동과 생활 습관을 적극적으로 기록, 관리한 참가자들은 건강 수치 개선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에 기반한 건강 관리의 효과성을 입증했다는 설명이다. 

하반기에는 KB계열사 임직원에게 앱과 연동된 건강 측정기기를 통해 개인의 만성질환 관리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높은 서비스 만족도와 임직원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현재 KB금융그룹 임직원에게만 시범적으로 운영된 KB오케어는 1년 만에 누적 가입자수 3만명을 돌파했다. 

KB헬스케어는 시범운영 기간 쌓인 다양한 소비자들의 목소리와 양질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의 리더로의 새로운 도약을 목표로 B2B 비즈니스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 사업에 더욱 속도를 낼 계획이다.

아울러 KB금융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원칙을 이어받아 건강한 사회적 토대를 만들기 위한 노력에 함께할 방침이다. 

먼저 기존 헬스케어 서비스에서 국민들이 겪고 있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발굴하고 다양한 형태의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올해 신설된 KB헬스케어 연구개발(R&D)센터에서 헬스케어 데이터 융합 솔루션 개발이 진행 중이다. 

헬스케어 서비스 제공사들이 KB헬스케어가 제공하는 솔루션을 통해 편리하고 안전하게 시장에 진입하는 기술적 토대를 만들어 건강한 헬스케어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KB헬스케어는 국민 건강증진을 위해 군 장병에게도 서비스를 확대해 제공할 계획이다. 

그 일환으로 지난해 병무청, 군인공제회 C&C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군 장병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K-국력 이벤트'를 진행했다. 

KB오케어를 사용하며 건강관리를 실천한 장병들에게 리워드와 경품을 제공하고 자발적인 건강 습관 형성을 도왔다. 

올해는 관계기관과의 추가 협업을 통해 군 장병 건강을 위한 캠페인을 운영할 예정이며 국민의 건강을 위한 공익사업의 일환으로 병영 내 환경 개선을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아울러 KB헬스케어는 2분기 서비스 개편을 통해 KB오케어에서 제공하는 건강관리 콘텐츠에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게임화)' 요소를 탑재할 예정이다. 

소비자는 KB오케어의 참여형 서비스를 통해 유용한 건강관리 정보를 습득하고 적립금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리워드도 받을 수 있다. 

소비자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 즐거운 건강관리를 추구하는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 문화를 선도해 타 플랫폼과의 차별화를 이뤄내겠다는 계획이다.

​기존 헬스케어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일방향 진단 및 분석 위주였다면 KB오케어는 사용자가 적극 참여하는 건강자산 관리 경험에 중점을 두고 있다. 

개인의 건강증진을 돕고 경제적 혜택과 편의, 즐거움을 함께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 No.1 고객 만족 극대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KB헬스케어는 올해 하반기 소비자 대상 사업(B2C)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할 계획을 하고 있다.

​KB헬스케어 관계자는 "우리 사회에 즐거운 건강관리를 추구하는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최고의 고객 경험을 제공해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을 주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qhfka718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