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 "스포츠 시장 공정하고 경쟁력 있게 관리할 것"
윤대통령 "스포츠 시장 공정하고 경쟁력 있게 관리할 것"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3.02.14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대한민국 체육비전 보고회' 참석
"프리미어리그는 금융 산업과 협력하기도"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충북 진천선수촌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체육비전 보고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충북 진천선수촌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체육비전 보고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스포츠를 통해 국민 건강을 향상시키고 양질의 복지를 추구하는 스포츠 복지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충북 진천 국가대표 선수촌에서 열린 '2023년 대한민국 체육비전 보고회'에서 이 같이 밝힌 뒤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공정하게 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지역의 스포츠 인프라를 촘촘하게 확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스포츠 산업을 우리 경제의 성장 동력으로 키워 나아가기 위해서는 엘리트 스포츠가 세계 최고의 수준이 돼야한다"면서 "국가대표 선수들이 훈련에 전념하고 세계 일류 선수가 될 수 있도록 국가는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국가대표 선수와 지도자의 처우를 개선하고 엘리트 선수들이 은퇴 후에도 지도자와 전문가의 삶을 이어갈 수 있도록 정부의 재정 기반과 시장 기반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스포츠 산업이 더욱 커나갈 수 있도록 정부가 스포츠 시장을 공정하고 경쟁력 있게 관리해 나가고 국제교류 활성화를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며 "각 스포츠 종목별 연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서 과학적 연구 개발로 스포츠 산업의 도약으로 이어지도록 정부가 최선을 다하겠다"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두 차례의 올림픽과 월드컵을 성공적으로 개최한 경험을 가지고 있고 세계적인 스포츠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며 "세계 최고의 선수들을 보유하고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스포츠 산업이 더욱 커나갈 수 있도록 정부가 스포츠 시장을 공정하고 경쟁력 있게 관리해 나가고 국제교류 활성화를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윤 대통령은 "저희 정부의 스포츠 비전은 미래 성장 동력으로서의 스포츠 산업 육성, 그리고 엘리트 스포츠 인재의 양성, 그리고 생활체육 강화와 스포츠 복지 확충이라는 이 세 가지가 삼위일체로서 선순환하는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2023년 대한민국 체육비전 보고회' 본행사에 앞서 민선 2기 시도체육회장과의 사전 환담에서 스포츠 산업에 대한 의지를 강하게 밝혔다고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은 "G20 회의에 가보니 FIFA 회장, IOC 회장이 모두 참석해 있었는데 그 위상이 국가지도자 못지않았다"면서 "그 당시 FIFA 회장이 '축구 시장의 공식통계가 약 100조원에 가까운 규모라고 하는데, 실제는 그 몇 배는 되는 것 같다'고 언급했었다"고 소개하며 스포츠 산업의 규모와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더해 윤 대통령은 "영국 프리미어리그는 금융 산업과 협력해 자체 결제 시스템까지 만들었다고 한다"며 스포츠 산업 발전을 위한 타 산업과의 협력 필요성도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영화산업이 발전하려면 일류 배우가, 대중음악이 발전하려면 일류가수가 중요한 것처럼 스포츠 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일류 선수가 중요하다"며 스포츠 산업 발전을 위한 스타플레이어의 육성 필요성도 언급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