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尹정부, 사악한 정권"… 대여 공세 높인다
민주 "尹정부, 사악한 정권"… 대여 공세 높인다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3.02.02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건희 특검' '이상민 파면' 투 트랙 압박
천공 대통령실·관저 이전 개입 의혹까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김건희 특검 및 10.29 참사 책임자 파면 촉구 국회 밤샘 농성토론에서 밤샘 농성에 관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김건희 특검 및 10.29 참사 책임자 파면 촉구 국회 밤샘 농성토론에서 밤샘 농성에 관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정부와 여당을 향한 공세를 높여가며 본격 '전투 모드'에 들어간 모습이다.

민주당 내 강경 초선 의원 모임 처럼회를 중심으로 '김건희 특검 및 10.29 참사 책임자 파면 촉구 국회 농성토론'에 참여한 민주당·무소속 의원들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언론 브리핑을 갖고 김건희 여사의 주가조작 혐의에 대한 특검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파면 조치를 윤석열 대통령과 윤석열 정부, 국민의힘이 수용해 실질적인 진행이 있을 때까지 농성을 이어가겠단 방침을 밝혔다.

이들은 "전날 시작된 농성은 앞으로 당분간 지속될 거고, 지금 함께하기로 한 50여 명이 넘는 의원들이 조를 짜서 로텐더홀에서 농성을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현재까지 농성 참여 의사를 밝힌 민주·무소속 의원은 총 55명으로 5~6명 단위로 조를 구성해 각 조마다 24시간 농성을 진행할 계획이다. 단, 참여 인원이 확대될 경우 조 편성이나 조별 인원 수는 바뀔 수 있다.

기자회견문에서는 "난방비 폭탄에 고물가·고금리로 힘들다, 못살겠다는 국민 앞에 윤석열 정부는 남 탓, 전 정부 탓만 하며 오로지 야당만 탄압하고 자신을 반대하는 목소리를 제압하기 위해 국가 권력을 총동원하고 있다"며 "참사 발생 100일이 다 되어가는데도 단 한 사람도 책임지지 않는 사악한 정권"이라고 거세게 비판했다.

다만 일각에서 제기된 '김건희 특검 패스트 트랙(안건 신속처리제도) 상정'에 대해선 "지금부터 패스트트랙을 생각하면 안 되고, 국회법이 정한 절차대로 지난해 발의한 '김건희 특검법'이 처리될 수 있도록 추진하는게 필요하다고 본다"고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였다.

민주당은 당내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운영 및 '김건희 특검' 도입 릴레이 1인 시위 등  '김건희 여사' 특검법 통과를 위한 행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본회의 산회 직후 의원총회를 열어 이상민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 발의를 당론으로 채택할 지 논의했다. 민주당의 기조를 보면 이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 발의는 당론 채택될 공산이 크나, 절차적으로는 3일 열리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의결 과정을 거쳐 확정된다.

아울러 오는 4일에는 국민보고대회가, 5일에는 국회 차원의 이태원 참사 추모제가 예정됐다. '야당 탄압' 프레임을 공고히 하는 동시에 윤석열 정부의 실책을 거듭 압박하는 쌍끌이 전략으로 보인다.

이중 추모제 관련해서는 아직 국민의힘이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않은 상태로, 의견 수렴 과정을 거친 뒤 여당이 불참 의사를 밝힐 경우 국회 생명안전포럼과 여러 의원들이 함께 주관하는 형태로 추모제를 연단 입장이다.

민주당은 역술인 천공의 대통령실·관저 이전 개입 의혹을 제기하며 '무속 논란'을 다시 수면 위로 끌어올렸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오늘(2일) 보도에 따르면 2022년 3월경 천공과 김용현 대통령 당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청와대 이전 TF팀장, 현재 경호처장과 '윤핵관'으로 꼽히는 모 의원이 용산 한남동 육군 참모총장 공관과 서울사무소를 사전답사했다고 한다"며 "안보 리스크를 가중시키고, 서울시민의 교통 불편을 초래하고, 천문학적인 혈세를 낭비하면서까지 무리하게 대통령실과 관저를 용산으로 이전한 배경에 역술인 천공이 있었단 방증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은 국회 국방위원회와 운영위원회를 소집해 역술인 천공의 국정개입을 낱낱이 밝히고, 이를 방치하고 감춰온 대통령실 등 정부 관계자의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