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소방 특사경, 폭발성 위험물 취급업소 안전컨설팅·기획단속
경기소방 특사경, 폭발성 위험물 취급업소 안전컨설팅·기획단속
  • 임순만 기자
  • 승인 2023.01.12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10-12월...불량 49곳 적발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특별사법경찰은 도민 안전을 위협하는 폭발성 위험물의 불법 저장과 취급 근절을 위해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안전컨설팅을 추진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컨설팅은 지난해 10월 한 의약품 제조공장에서 발생한 폭발 사고로 1명이 숨지고 17명이 다치는 등 최근 들어 폭발 사고가 날로 증가하면서 실시됐다.

도 소방재난본부 특사경은 경기지역 위험물 취급 업체 538곳을 대상으로 허가받지 않은 위험물을 저장. 취급하거나, 허가받은 장소에 위험물을 초과 저장. 취급 등 위험물 취급 관련 규정에 대해 컨설팅을 실시했다.

현행 ‘위험물안전관리법’에 따라 지정수량 이상의 위험물을 저장소가 아닌 장소에 저장하거나 제조소등이 아닌 장소에서 취급하면 3년 이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을, 설치 허가 없이 제조소등을 설치할 경우 5년 이하 징역 또는 1억 원 이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컨설팅과 함께 기획단속을 병행해 538곳 중 불량한 49곳(9.1%)을 적발했다. 이 가운데 입건 21건, 과태료 처분 7건, 조치명령 등 43건 등 71건을 조치했다.

조선호 본부장은 “안전기준을 지키지 않고 보관하는 위험물은 대형화재로 이어질 수 있어 관계자들의 각별한 관심과 주의가 필요하다”며 “도민의 안전을 위해 위험물 취급업소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지도.점검을 실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ml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