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檢 전방위 압박에 전면 반박 나서… 반격 시동
野, 檢 전방위 압박에 전면 반박 나서… 반격 시동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12.14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웅래 "檢, 축·조의금으로 돈뭉치 만들어… 부패 프레임"
윤건영 "특정 사실 은폐·폐기 안 해… 말도 안 되는 억지"
뇌물과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사전 구속영장이 청구된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이 14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뇌물과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사전 구속영장이 청구된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이 14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최근 검찰의 전방위 압박에 반격에 나섰다.

4선 중진 노웅래 의원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이 휩싸인 뇌물과 정치자금 수수 혐의에 대해 "나는 뇌물을 받지 않았다. 국회의원 4선 하는 동안 양심껏 구설수 없이 의정활동을 해 왔다"며 "부정 청탁을 받고 뇌물을 받았다고 혐의를 뒤집어씌워서 정말 억울하다"고 표명했다.

노 의원은 앞서 검찰이 압수수색을 통해 자택에서 발견한 돈뭉치에 대해 "검찰이 만든 작품일 뿐"이라며 돈의 출처는 선친 부의금 약 8000만원, 빙모 부의금 1억2000만원, 출판기념회 축의금 등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현장에 있던 축의금, 조의금 봉투와 이를 꺼내서 돈뭉치를 만드는 모습이 나와 있다. 미처 정리를 못해서 축의금, 조의금 봉투를 수십 개 놔뒀는데 (돈)뭉치로 검찰이 만든 것"이라며 "명백한 증거 조작이고 훼손이다. (검찰이) 범죄를 가리는 게 아니라 범죄를 만든 것"이라고 거세게 비판했다.

노 의원이 청탁 대가로 5번에 걸쳐 6000만원을 수수했다는 검찰의 주장에 대해서도 △민원인과 초면이며 구체적 청탁 내용이 없었단 점 △민원인이 지역구 사무실에 찾아와 돈을 제공한 날 다른 일정으로 본인이 그 장소에 없었고, 민원인을 본 사람이나 기록이 없는 점 △돈이 든 쇼핑백을 행정비서를 통해 돌려준 점 △호텔 로비 등 공공장소에서 청탁금을 수수하는 게 논리에 맞지 않단 점 △자신이 청탁 내용과 무관한 국회 상임위원을 지낸 점 등을 들며 조목조목 반박했다.

그는 "나뿐만 아니다. 윤석열 정치 검찰의 민주당을 파괴하기 위해 부패 정치인 프레임을 씌워서 내부 분열을 시키고, 민주당을 와해시키겠다는 민주당 파괴공작에 똘똘 뭉쳐서 맞서야 한다"면서 "죽어도 같이 죽고, 살아도 같이 산다는 마음으로 무도한 검찰에 맞서겠다"고 말했다.

안민석 의원은 이날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2014년 김재윤·신계륜·신학용 등 당시 야당 3명 중진이 구속된 사건과 패턴이 비슷하다며 "돈을 줬다는 사람의 진술만 있지, 노웅래 본인은 부인하고 있다. 검찰이 정치인을 엮을 때 쓰는 전형적인 수법"이라고 지적했다.

안 의원은 "노 의원은 지금 정상적인 의정활동을 해 와 증거인멸이나 도주 우려가 없다. 그런데도 체포영장을 발부하는 건 망신주기 하는 거고, 여론재판 하는 것"이라면서 "나도 의원들께 설득할 예정"이라고 지지 의사를 밝혔다.

국민의힘은 노 의원의 주장에 대해 "이번 수사는 '정치보복'이나 '민주당 파괴'를 위한 게 아니라, 범죄 혐의를 밝히는 지극히 정상적인 수사"라고 비꼬았다.

신주호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8년 전인 2014년과 5년 전인 2017년의 부의금을 현금 채로 집에 보관하는 걸 일반 국민의 상식으로 어찌 이해해야 하나"라며 이같이 되물었다.

신 부대변인은 "검찰은 노 의원의 변명과 배치되게 자택에서 발견한 현금다발 3억원 중 일부가 최근 날짜의 '은행 띠지'로 묶인 사실을 확인했다고 한다"면서 "잘못을 숨기기 위해 조의금 핑계를 대며 정치 탄압을 외치기보다, 스스로 떳떳하다면 검찰의 수사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구속 심사에 대응하면 된다"고 쏘아붙였다.

현재 검찰은 노 의원에 대해 구속영장 청구를 한 상태이나, 현재 임시국회 기간 중이므로 현역 의원 경우 '불체포 특권'이 발동돼 국회에서 체포 동의안을 가결받아야 이를 시행할 수 있다.

체포 동의안은 재적의원 중 과반 출석, 출석의원 중 과반 동의를 얻어야 가결되는데, 거야(巨野)인 민주당 경우 상대적으로 유리한 상황이다.

신 부대변인은 이에 대해 "만약, 체포 동의안을 부결시킨다면 국민이 부여한 169석이라는 권력을 본인들의 사리사욕과 범죄로부터의 방탄만을 위해 사용하는 몰상식한 결과만 낳을 뿐"이라면서 "당대표의 사법 리스크 방탄을 위해 매일 당 구성원 모두가 공을 들이는 것도 모자라 자당 의원의 비리 혐의까지 억지로 두둔하려는 모습은 정상적인 정당의 모습이 아님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압박했다.

민주당은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해서도 거듭 날 세웠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 원장은 이날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찾은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전 대통령과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어떠한 삭제지시도 받지 않았다. 원장으로서 직원들에게 무엇도 삭제하라고 하지 않았다"고 혐의를 부인했다. 

문재인 정부 대통령비서실 국정기획상황실장 출신 윤건영 의원은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특정 사실을) 은폐하거나 폐기한 것 전혀 없다"면서 "만약에 은폐하려고 했다면 회의를 통해서 정보를 공유하고, 심지어 국회 국방위원회에 와서 (당시) 야당 의원들한테까지 관련 내용을 보고했겠나. 전혀 말도 안 되는 억지 논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아일보] 강민정 기자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