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2020년 디지털 혁신으로 1380억 비용 절감
신한카드, 2020년 디지털 혁신으로 1380억 비용 절감
  • 김보람 기자
  • 승인 2022.12.13 0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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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비용절감 성과제도 적극 활용
수상자들과 부서 관계자들 지난 8일 서울 중구 신한카드 본사에서 열린 '전략적 비용절감 성과제도' 시상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신한카드)
수상자들과 부서 관계자들 지난 8일 서울 중구 신한카드 본사에서 열린 '전략적 비용절감 성과제도' 시상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신한카드)

신한카드는 '전략적 비용절감 성과제도'를 통해 올 한해 1380억원의 비용 절감 성과를 거뒀다고 13일 밝혔다.

전략적 비용절감 성과제도는 매년 본부 또는 부서별 전략적 과제를 직접 도출하고 수행해 지속적으로 비용 효율화를 추진하는 사내 운영 제도다. 실질적인 재무성과 창출·참신성·비용 절감 규모·추진 난이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우수 과제를 선정 중이다.

2020년과 2021년 각각 957억원, 1064억원을 절감해 매년 비용 절감 폭을 늘려나가고 있다. 

올해에는 디지털 전환 영역과 더불어 모집·판촉·서비스와 프로세싱·경비 등 비용 효율화 중심으로 총 170개 과제가 수행됐다. 

이 중 '오픈뱅킹을 활용한 카드 대금 선입금' 과제는 카드 대금을 선입금하는 이용자 중 오픈뱅킹 활용에 동의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펌뱅킹이 아닌 오픈뱅킹망을 활용함으로써 연간 펌뱅킹 수수료 30억원 이상을 절감해 최우수 과제로 선정됐다. 

이외에도 디지털 멀티미디어 기반 차세대 문자서비스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를 활용한 카드 승인 메시지 전면 적용, 인공지능(AI) 컨택센터 구축과 확장, 카자흐스탄 등 글로벌 법인 심사 자동화 프로세스 구축 등 총 7개 과제가 우수과제로 선정됐다.

신한카드는 비용 절감 과제뿐만 아니라 전사 업무 영역 전반에 걸쳐 개선을 도모하는 사내 제안 시스템 '아이디어 팩토리(Idea Factory)'를 운영해 올 한해 동안 총 1456건에 달하는 아이디어를 접수했다. 특히 특정 주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8개의 '테마제안'을 운영해 207건을 접수하는 등 전사 혁신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

문동권 신한카드 경영기획그룹장 부사장은 "다양한 사내 제안제도를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 활성화를 촉진하고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열린 조직문화를 구축해 전사 혁신 동력으로 지속 유지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신한금융그룹의 비전인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과 연계해 디지털 가속화를 통한 금융 신사업 기회를 발굴하고 혁신을 통한 비용 절감도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qhfka718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