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이태원 국조' 이견 좁히나… 예산안 처리 이후 언급
여야, '이태원 국조' 이견 좁히나… 예산안 처리 이후 언급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11.21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호영 "국정조사 필요 공감… 예산 처리 후 협의"
박홍근 "전향적 평가… 진정성 수용해 내부 검토"
김진표 국회의장이 21일 국회 의장집무실에서 열린 교섭단체 원내대표 주례회동에서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왼쪽)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오른쪽)의 악수하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진표 국회의장이 21일 국회 의장집무실에서 열린 교섭단체 원내대표 주례회동에서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왼쪽)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오른쪽)의 악수하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주호영·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1일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관련 절충안을 언급하며 여야 대치 국면이 다소 완화된 모습이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 원내대표 주례 회동에서 "국정조사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지만, 예산안 처리 법정 기일이 12월2일이고 정기국회도 2주 정도밖에 남지 않았다"며 "가급적 (여야가) 합의해서 예산 처리 후에 할 수 있도록 하는 생각인데 당의 동의를 구하도록 노력해보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정조사 계획서가 채택되고, 증인과 참고인을 불러내는 데에 1주일 이상 걸린다"며 "예산 처리 후 수사 결과가 나올지 알 수 없으나, 대략 언제쯤 중간수사 결과가 발표될 수 있는지 파악을 해 보고, 예산 처리 이후 협의에 응해 국정조사를 할 수 있단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언급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의원총회를 열어 '수사가 먼저'라는 기존 입장을 재차 표명했지만 주례 원내대표 회동에선 이와 달리 협의 창구를 열어둔 것이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도 일방적으로 합의 없이 국정조사를 한 예도 없지만, 거기에 대한 부담도 있으니 조금씩 역지사지해 협의할 수 있는 방안을 찾으면 제일 좋겠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예산안 처리 이후 국정조사를 검토해보잔 제안은 진전된 의견이고 전향적 입장을 내준 것이라 평가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예산안 처리 이후'라는 게 일정 시점이 특정되지 않지만, 국정조사를 하겠단 의지로 비친다"면서 "마냥 시간을 끌기 위한 의도가 아니라면 그런 진정성을 수용해 우리도 내부 검토를 해 보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김 의장에게는 오는 24일까지 국정조사 특위 구성 절차를 진행해줄 것을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내일(22일)까지는 어떤 식으로든 특위 명단을 확정해 선임 결과를 통보해줘야 모레(23일)에는 특위를 열고 조사계획서를 마련해 목요일(24일) 본회의에 상정할 수 있다"며 "여야가 최대한 이견을 좁히는 과정을 밟겠으나 의장께서도 절차를 충실히 진행해줄 것을 요구한다"고 요청했다.

김 의장은 "국정조사를 하려면 특위가 구성되고 나서도 실제 조사를 하기까지는 질문·답변자료 준비 등 과정에 모두 일정한 기간이 필요하다"며 "24일에 여야가 실질적으로 합의할 수 있다고 보인다"고 여야 간 이견 조율을 거듭 강조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