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게 생각합시다" 정무수석 한 마디에 국회 예결위 '들썩'
"좋게 생각합시다" 정무수석 한 마디에 국회 예결위 '들썩'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11.14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강기정·추미애는 어땠나… 부산 지역 쓰는 말"
野 "합시다? 맞먹고 싸우잔 건가" 이진복 맹공격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자신의 "좋은 쪽으로 생각하시면 좋지 않느냐" 발언에 대한 야당 의원들의 태도 지적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자신의 "좋은 쪽으로 생각하시면 좋지 않느냐" 발언에 대한 야당 의원들의 태도 지적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예결위)는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내년도 정부 예산안 대한 비경제부처 부별 예산심사를 실시했다. 여야는 '예산안' 심사임에도 이태원 참사, 대통령실 MBC 전용기 탑승 배제 등 첨예한 현안에 대해 공방을 펼치는 데 집중했다.

이날 정부 측 인사 가운데 한 명으로 참석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태원 참사 관련, '누군들 폼나게 사표 던지고 이 상황에서 벗어나고 싶지 않겠나'라고 발언해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국민의힘 정운천 의원은 이 장관에게 해당 발언을 언급하며 "현재 (이태원 참사 수습 진행)과정과 이런 (발언) 내용의 진의는 뭔가"라고 해명할 자리를 마련했다.

이 장관은 "그 표현을 하게 된 건 기자가 사전에 인터뷰 사실을 알려주지 않아서 기사회 될 걸 전혀 인지하지 못한 상태였다"며 '개인적 안부 문자'라고 생각했단 취지로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참사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단 표현을 하던 중 나온 말"이라면서도 "사적인 문자라고 하더라도 더욱 신중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결과적으로 국민 여러분께 매우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고영인 의원은 "정치인들이, 장관이 말도 아니고 문자로 전달하는 내용이 기사화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건 상식"이라며 "가볍게 (말)했단 것 자체가 설득력이 없다"고 부인했다.

이 장관은 사퇴를 촉구하는 고 의원에게 "누차 말씀드렸지만 현재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는 게 내 책임을 가장 제대로 수행하는 거라 판단하고 있다"며 재차 선 그었다.

고 의원이 대통령실 이진복 정무수석에게 'MBC 전용기 탑승 배제' 관련 질문을 하는 과정에서 '합시다'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 수석은 먼저 MBC 전용기 탑승 배제에 대해 "가짜뉴스를 생산한 데 대한 책임을 응당져야 한다"며 "언론도 환경이 바뀌었다. (MBC에게) 충분히 해명할 수 있는 시간을 줬다고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그 과정에서 고 의원이 지속해서 몰아세우자 이 수석은 "그런 프레임으로 자꾸 공격하지 마시고, 같이 좋게 생각합시다"라고 말했다. 고 의원은 "지금 국민을 대변하는 국회의원한테 좋은 쪽으로 생각하라고 훈계하는 건가"라고 즉각 반발했다.

민주당 의원들도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이 수석의 태도를 지적했다.

한병도 의원은 "그 자리(정무수석)가 얼마나 고도의 절제와 균형감이 필요한 자리냐. 때로 의원 질문이 기분 나쁘다고, 거슬린다고, 생각이 다르다고 대통령실을 대표해서 온 수석이 지금 협박하나"라며 "뭐 '합시다? 반말하나"라고 거세게 비판하며 이 수석의 사과를 촉구했다. 이어 정일영 의원도 "맞먹고 싸우자는 것 아니냐"라고 거들었다.

국민의힘 이철규 의원은 문재인 정부 당시 발언으로 논란을 샀던 강기정 전 정무수석,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의 일화를 거론한 뒤 오늘 정무수석이 답변을 하면서 '합시다'라고 하는, 어찌 보면 듣는 분들의 입장에서 불편하게 들릴 수 있지만 이게 비속어도, 막말도 아니다"라고 두둔했다.

이 의원은 "사전을 찾아보니까 이게 아마 부산 지역 분들이 사용하는 말투"라며 "(부산에서는) '합시다'라는 말이 상대를 갖다가 윽박지르거나 강요하는 말이 아니라 통상적으로 쓰는 말이, 무의식적으로 튀어나온 것 같다"고 이 수석의 입장을 들어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