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X 몰락에 가상자산 시장 위축…"투자자 보호해야"
FTX 몰락에 가상자산 시장 위축…"투자자 보호해야"
  • 이민섭 기자
  • 승인 2022.11.14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3위 거래소 파산…"여·야 디지털자산법 합의 필요"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가상자산 시장에서 개인 투자자를 보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글로벌 3위 암호화폐 거래소인 ‘FTX’의 파산 신청 여파가 크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FTX 파산 신청으로 자산 출금이 막힌 국내 FTX 이용자 수는 약 1만명으로 추산된다.

앞서 가상자산 시장은 우크라이나 사태와 금리 인상, 유동성 감소 등에 따른 실물경제 위축이 가시화했다. 여기에 지난 5월 루나·테라 사태가 촉발해 가상자산에 대한 신뢰도는 하락했다.

FTX는 국내 투자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글로벌 거래소 중 하나다. 해당 거래소는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와 달리 마진 거래를 할 수 있고, 코인 출금 시 수수료가 없다는 장점으로 국내 투자자들이 이용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11일(현지시간) FTX의 관계사인 알라메다 리서치의 자산 대부분이 FTX가 발행한 FTT 토큰으로 채워져 있다고 알려지면서 재정부실 우려가 제기됐다.

이에 FTT 토큰을 보유한 투자자들과 FTX 투자자들이 자금을 한 번에 빼면서 ‘뱅크런(은행의 예금 지급 불능 상태를 우려한 이용자들의 대규모 인출사태)’이 발생했고 이는 곧 파산신청으로 이어졌다.

이 같은 상황에서 국내 FTX 투자자들은 한 푼도 받지 못할 위기에 놓였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에 따르면, FTX에 예치한 가상자산과 현금 인출은 불가피하다.

일각에선 가상자산 투자자 보호 장치인 디지털자산법이 속히 통과돼 제 역할을 다 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돼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달 31일 ‘디지털자산 시장의 공정성 회복과 안심거래 환경 조성을 위한 법률안’을, 백혜련 민주당 의원은 이달 10일 ‘가상자산 불공정거래 규제 등에 관한 법률안’을 각각 대표 발의했다.

이들 법안 모두 시장의 불공정거래 행위를 자본시장법에 준해 규율하는 내용을 담고 투자자 보호를 골자로 한다.

가상자산업계 관계자는 “시장은 글로벌 유동성 위기와 루나·테라 사태로 크게 위축된 가운데 투자자 보호를 위한 제도적 장치는 여전히 미비한 실정”이라면서 “세계 3위 거래소 파산과 같은 사태가 언제 또 발생할지 알 수 없다. 올해 정기국회 중에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여야 합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minseob200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