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아이들나라' 승부수…키즈계 넷플릭스 키운다
LGU+, '아이들나라' 승부수…키즈계 넷플릭스 키운다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2.11.10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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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화 콘텐츠 통해 2027년까지 가입자 100만 목표
박종욱 "IPTV서 OTT 전환, 서비스 이용시간 증가 집중"
박종욱 LG유플러스 아이들나라CO(전무)가 10일 서울 용산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영유아 미디어 플랫폼 ‘U+아이들나라’를 모바일 기반의 키즈 전용 OTT 서비스 ‘아이들나라’로 탈바꿈하겠다고 선포했다.[사진=LG유플러스]
박종욱 LG유플러스 아이들나라CO(전무)가 10일 서울 용산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영유아 미디어 플랫폼 ‘U+아이들나라’를 모바일 기반의 키즈 전용 OTT 서비스 ‘아이들나라’로 탈바꿈하겠다고 선포했다.[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영유아를 겨냥한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를 내놓고 본격적인 탈통신 전략에 박차를 가한다. 키즈 시장에서 넷플릭스에 버금가는 OTT로 키우겠다는 전략이다.

LG유플러스는 10일 서울 용산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영유아 미디어 플랫폼 ‘U+아이들나라’를 모바일 기반의 키즈 전용 OTT 서비스 ‘아이들나라’로 탈바꿈하겠다고 선포했다.

박종욱 LG유플러스 아이들나라CO(전무)는 “아이들나라를 OTT로 전환해 고객의 서비스 이용시간을 늘리는 데 주력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아이와 부모 고객을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와 콘텐츠를 지속 확대하고 디지털 네이티브를 사로잡아 키즈 OTT계 ‘넷플릭스’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들나라는 2017년 IPTV(인터넷TV) 부가 서비스로 첫 선을 보였다. LG유플러스는 아이들나라를 키즈 OTT로 전면 개편하며 타사 고객 포함 온국민이 이용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U+3.0 ‘4대 플랫폼’ 전략의 일환으로 3~9세 유아동은 물론 2040세대 부모와 디지털 접점을 본격적으로 확대한다. 2027년까지 국내외 가입자 100만명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박 전무는 "2024년까지는 국내 시장에 집중할 계획"이라며 "해외 교민을 중심으로 아이들나라에 대한 관심이 커 2025년에 본격적으로 해외 진출해 국내 가입자 60만명, 해외 가입자 40만명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OTT로 개편된 아이들나라는 △아이가 직접 참여하는 양방향 콘텐츠 1만여편을 포함한 총 5만여편의 콘텐츠 △1200개의 세분화된 메타 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콘텐츠 추천 서비스 △한달 간의 사용이력 기반의 우리 아이 성장 리포트가 차별화된 특징이다.

선생님과 독후활동 하는 ‘화상독서’와 디즈니 만화로 영어 학습하는 ‘디즈니 러닝+(3,200편)’ 등 신규 콘텐츠도 선보인다. 

화상독서는 독서 지도자 자격증을 보유한 선생님, 친구들과 함께 책읽기부터 퀴즈풀기, 발표까지 다양한 독후활동을 하고 실시간 피드백을 주고받는 화상수업이다. 원하는 시간을 선택해 주1회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

디즈니 러닝+는 디즈니 만화에 AI음성인식 기술과 전문 커리큘럼을 도입한 서비스다. 디즈니와 영어학습 전문 개발사 ‘잉글리시헌트’와 공동 개발해 국제 언어 평가기준(CEFR)으로 분류된 6단계 레벨에 맞춰 레벨별 6개월, 총 3년 과정의 커리큘럼으로 구성됐다. 디즈니 대사와 노래를 따라하고 AI게임을 통해 단어를 복습하며 알파벳·파닉스부터 단어·문장 이해, 스피킹까지 체계적으로 영어를 익힐 수 있다.

이밖에도 터치하면 반응하는 ‘터치북(218편)’, 3D AR로 즐기는 ‘입체북(600편)’, 동화책으로 배우는 ‘코딩(338편)’ 콘텐츠를 제공한다.

기존의 키즈 서비스는 재미 추구형 또는 학습 중심형 2가지로 구분돼 있지만 아이들나라는 재미와 학습을 모두 잡은 참여형 콘텐츠를 제공하여 아이가 꾸준히 자발적으로 학습에 몰입할 수 있도록 했다.

아이들나라는 매일 30분~1시간 분량으로 5만여편의 모든 아이들나라 콘텐츠 중 아이별 최적의 콘텐츠를 맞춤형으로 추천해주는 ‘매일 배움 학습, 나의 보물섬’ 서비스를 제공한다. 노규식공부두뇌연구원 노규식 원장과 지난 1년간 연구를 통해 개발한 서비스다.

보물섬은 유아 기질, 다면 적성, 인지 발달, 6C(협력 의사소통 콘텐츠 비판적 사고 창의적 혁신 자신감) 미래 인재 핵심 역량 등 128가지 유형으로 분석하는 ‘아이성향 진단’, 교육 성향과 훈육의 일관성 여부를 분석하는 ‘부모 양육태도 진단’ 2가지 테스트 결과와 1200개로 세분화된 콘텐츠 메타 데이터를 활용한다.

기존에는 단순히 과거 시청 데이터나 아이·부모의 관심사에 따른 콘텐츠를 추천했지만 이제 아이·부모 진단 데이터와 콘텐츠 메타 데이터를 결합해 아이 성장에 도움이 되는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할 수 있게 됐다.

아이의 변화를 기록하는 ‘우리 아이 성장 리포트’도 제공한다. 단순 콘텐츠 이용현황 중심의 리포트를 제공하는 타사와 달리 아이들나라는 한달 간의 사용이력을 토대로 콘텐츠 시청이나 퀴즈풀이 등 활동 현황을 보기 쉬운 리포트 형식으로 제공해 자녀가 올바르게 성장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LG유플러스 모델들이 아이들나라 OTT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모습.[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모델들이 아이들나라 OTT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모습.[사진=LG유플러스]

아이들나라는 스마트폰과 태블릿PC에서 앱 설치 후 이용이 가능하다. 안드로이드OS 이용 고객은 11월 10일부터 가능하며 iOS 버전은 11월 내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U+tv 이용 고객은 양방향 콘텐츠를 제외한 서비스를 IPTV에서 지속 이용할 수 있다.

월정액은 월 2만5000원이며 아이들나라 OTT 가입 고객은 첫 1개월간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 2023년 1월 말까지 가입하면 60% 할인된 월 9900원에 서비스를 지속 이용할 수 있는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LG유플러스는 오는 17일부터 20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영유아 교육전시회 ‘서울국제유아교육전&키즈페어’에서 가장 큰 부스를 마련하고 아이들나라 OTT를 선보인다. 향후 유치원 등 B2B(기업간거래) 교육 시장을 공략하고 국내 서비스 경험을 축적해 해외 교민이나 동남아 등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한다.

youn@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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