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민주 국정조사, 요구서 본 다음 수용 여부 등 판단"
주호영 "민주 국정조사, 요구서 본 다음 수용 여부 등 판단"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11.03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조사 요구할 수 있다고 생각… 논의 필요"
"사태 수습 먼저… 문책 범위 수사 결과 토대로"
주호영 국회 운영위원장이 지난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계속된 운영위원회의 국가인권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주호영 국회 운영위원장이 지난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계속된 운영위원회의 국가인권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3일 '이태원 참사' 관련, 더불어민주당이 국정감사를 공식 요구한 데 대해 "(민주당의) 국정조사 요구서를 본 다음에 수용 여부라든지 범위와 시기를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43차 한일의원연맹 합동총회 행사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의 국정조사 요구에 국민의힘이 응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5일까지 (국가)애도기간이고 사태 수습이 우선인 점, 수사가 진행되고 있고 월요일(7일)에 행정안전부 대상 긴급 현안질의가 예정된 점을 고려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민주당의 국정조사 요구에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156명이나 소중한 생명을 잃은 사건에 대해 민주당으로서는 국정조사를 요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하지만 범위나 시기, 그리고 수사가 진행되는 상황, 긴급 현안질의 등 때문에 우리들이 수용 여부나 시기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여당 내에서도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경찰 수뇌부에 대한 책임론이 제기되는 데 대해선 "우선은 사태 수습과 애도가 먼저"라며 "그 다음에 문책 범위를 정하는 건 수사 결과를 토대로 정할 거라 생각된다"고 선 그었다.

또 "지금 책임이 있다고 언급되는 분들이 수습책임도 동시에 있기에 어느 정도 사태 수습이 되고 나면 본격적으로 문책과 책임이 논의될 텐데, 사실관계 파악이 되고 수사로서 확정될 때까지는 조금 시간을 갖는 게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부언했다.

용산경찰서장 대기발령과 하급 실무자에 대한 인사 조처가 '꼬리 자르기'라는 지적에 대해 주 원내대표는 "꼬리 자르기는 맞지 않고, 책임의 경중을 따지면 난 용산서장이 제일 책임이 있지 않았을까 생각한다"며 " 수사가 진행 중이기에 수사가 되고 나면 그 결과에 따라 책임이 또 있지 않을까 싶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난 정권 동안 경찰이 너무 정권과 밀착해서 본연의 업무에 소홀하지 않았나 하는 지적도 아울러 말씀드린다"고 지적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