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치 야당처럼'… '前 정부'에 당력 집중하는 與
'마치 야당처럼'… '前 정부'에 당력 집중하는 與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10.17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공무원 피격 사건·감사원 조사 총망라
文 전 대통령 향해 연일 강경 발언… "檢 조사"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집권 여당으로서 협치를 끌어내야 할 국민의힘이 전 정부를 향해 연일 날을 세우는 모습이다. 정권이 교체됐음에도 여전히 '야당 전술'을 편다는 평가가 나온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처음 열린 국정감사가 중반전에 들어선 17일 "지금까지 드러난 문재인 정권의 실정은 '실패', '은폐', '부패' 세 단어로 요약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지난 5년, 국방·외교 정책은 실패의 연속이었다"라며 "지난 5년, 정의는 사라졌고 진실은 은폐됐다. 지난 5년, 공정은 허상에 불과했고 부패가 판쳤다"고 날 세웠다.

국민의힘은 국정감사에서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사건', '감사원 감사 논란' 등 지난 문재인 정부에서 논란됐던 사건을 재조명하는데 당력을 집중해 국감장에서 번번이 신구권력 충돌이 일어나고 있다. 여당의 이같은 국감 전술과 강도 높은 발언은 더불어민주당의 윤석열 대통령 대한 '비속어 논란' 등에 대한 맞대응 성격으로 읽힌다.

당 지도부에서도 날선 반응이 잇따른다.

정점식 비대위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이 감사원의 서면조사 요구를 두고 '대단히 무례한 짓'이라며 조사를 거부한 데 대해 문 전 대통령의 과거 발언을 들며 맹공했다.

정 비대위원에 따르면 문 전 대통령은 과거 자신의 페이스북에 박근혜 전 대통령이 검찰 조사를 거부한 것에 대해 "검찰의 진실규명에 협조하겠단 게 아니라 철저하게 피의자로서 방어권을 챙기겠단 것"이라며 "그렇다면 검찰도 대통령이라고 예우할 게 아니라 그냥 피의자로 다루면 된다. 즉각적인 강제 수사를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문 전 대통령은 본인이 과거에 남긴 이 말을 스스로 다시 되새겨 봐야 할 것"이라며 "더 이상 국민에 대한 무례를 범하지 말고 감사원의 조사에 성실히 임해주길 촉구한다"고 몰아세웠다.

또 해수부 공무원 피격 사건, 월성원전 경제성 조작 사건, 북한 어민 강제 북송 사건, 계엄령 문건 관련 의혹, 울산시장 선거 개입 사건 등을 열거한 뒤 "(이와 관련해) 문 전 대통령의 이름이 수차례 거론되고 있다"면서 "법과 절차에 따라 정상적으로 진행되는 서면조사조차 무례한 짓으로 치부하는 문 전 대통령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하며, 스스로 떳떳하다면 당당히 진실 규명에 앞장서야 할 것이고 검찰은 문 전 대통령을 반드시 조사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행 비대위원도 "대한민국 대통령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권을 지켜야 하는 의무가 있다"면서 "문재인 전 대통령은 지난 5년간 재임 기간 동안 이 소임을 다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쏘아붙인 뒤 '해수부 공무원 피격 사건'을 언급했다.

김 비대위원은 "이후 문재인 정부에서는 우리가 상상하기 어려운 일들이 지금 현재 감사원에 조사 결과로 속속 드러나고 있다"며 "검찰 수사에서 문 전 대통령을 반드시 수사해 줄 것을 의뢰하며 대한민국의 위상과 자존심을 회복시켜 줄 것을 바란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강민정 기자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