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이재명 방산 주식' 놓고 설전… 윤리위 제소까지
여야, '이재명 방산 주식' 놓고 설전… 윤리위 제소까지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10.14 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李, 방위사업청 국감 증인석에 앉아야"
野 "절차상 아무 문제 없어… 억지 트집 잡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3일 국회에서 열린 '언론자유방송독립을 위한 언론인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3일 국회에서 열린 '언론자유방송독립을 위한 언론인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가 13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보유한 '방산 주식'을 놓고 설전을 벌였다. 이 대표는 보궐선거로 국회에 들어온 후 국방위원회에서 활동 중이다. 이를 두고 이해충돌 논란이 불거졌다.

국민의힘 김미애 원내대변인은 이날 발표한 논평에서 "이 대표는 국방위어으로 이해충돌하는 이지스함과 잠수함을 만드는 방위산업체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 사실은 이미 드러났다"며 "이 대표의 방산 주식 백지신탁 운운은 말장난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이 대표는 국방위원회에서 즉각 사임해야 한다"면서 "아니면 방위사업청 국정감사 증인석에 앉는게 합당하다"고 몰아세웠다.

이후 논평에서는 이 대표를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하겠단 방침을 밝혔다.

김 원내대변인은 "이 대표는 지난 7월22일 국회 후반기 원구성 때 직무 관련성 높은 국회 국방위에 스스로 들어갔고 이를 한달 넘게 숨겨오다 지난 8월30일 백지신탁심사를 청구했다고 한다"며 "이 대표는 애초에 국방위를 선택하지 않거나, 국방위원이 됐을 때 바로 주식을 팔던지 백지신탁을 해야 했다"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논란이 확산되자 이날 문제가 된 주식을 전량 매도했다.

이와 관련해 "이해충돌 방지는 국회의원 윤리의 핵심적 사항"이라면서 "국민의힘은 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이해충돌방지 의무 위반을 이유로 국회 윤리위에 제소할 예정"이라고 시사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후안무치도 이런 후안무치가 없다"고 맞받았다.

김의겸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정진석 비대위원장의 친일 망언, 권성동 의원의 국정감사 막말에 쏟아지는 국민 비판을 피하겠다고 제1야당 대표를 근거 없이 맞불 제소하겠다니 황당하다. 적반하장도 정도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망언과 막말을 했으면 사과하고 자중해야지 뭘 잘했다고 맞제소를 하겠단 말이냐. 잘못을 인정하는 게 그렇게 어렵냐"면서 "국회 윤리위에서 정 비대위원장과 권 의원의 징계안이 논의될 때 이 대표의  징계안을 꺼내 들고 난장을 벌이겠다는 의도"라고 날 세웠다.

그는 "이 대표는 국회의원선거 출마 결심 전 해당 주식을 매입했고, 적법한 절차에 따라 기간 내 적격여부 심사를 맡겼다"며 "절차상 아무런 문제가 없음에도 이 대표는 소모적 논란을 피하고자 손해를 감수하고 전량 매도했다"고 반론했다.

또 "부끄러울 게 하나도 없다"면서 "그런데도 억지를 부리고 트집을 잡겠다니 국민의힘은 거울을 보고 자신들의 일그러진 얼굴을 확인하길 바란다"고 몰아세웠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