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MBC '자막 이어 대역 논란' 대립… 與 "조작" vs 野 "탄압"
정치권 MBC '자막 이어 대역 논란' 대립… 與 "조작" vs 野 "탄압"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10.14 0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연일 논평 발표로 MBC 압박… 野, 언론자유 간담회 응수
국회 과방위, MBC 대주주 방문진 대상 국감… 공방전 펼쳐져 
권태선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뒷모습)이 13일 오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방송문화진흥회·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김영식 의원으로부터 MBC PD수첩의 김건희 여사 대역 고지 관련 질의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권태선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뒷모습)이 13일 오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방송문화진흥회·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김영식 의원으로부터 MBC PD수첩의 김건희 여사 대역 고지 관련 질의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가 윤석열 대통령의 영국·미국·캐나다 순방 외교 과정에서 불거진 '비속어 논란'을 최초 보도한 MBC를 두고 팽팽한 대치 국면을 지속하는 모습이다.

국민의힘은 공영방송인 MBC가 비속어 논란 당시 자막을 조작했을 뿐 아니라 윤 대통령 배우자 김건희 여사 관련 보도에서 대역 명시를 하지 않는 방식으로 화면을 조작하는 등 '조작 방송'을 일삼는다고 맹공했다.

김미애 원내대변인은 13일 논평에서 "MBC는 지난 11일 영부인 김 여사의 대역을 쓴 영상에 MBC 시사·보도 프로그램 제작 준칙을 정면으로 어기고 재연 영상임을 명시하지 않았다"며 "이는 공영방송이 낼 수 있는 수준의 방송 사고가 아니다"라고 의도된 조작이란 취지로 주장헀다.

김 원내대변인은 "MBC는 '대통령에 대한 자막조작'에 이어 '영부인에 대한 화면조작'까지 거침 없이 방송조작 폭주를 하고 있다"면서 "공영방송이어야 할 MBC가 민주주의를 지키는 파수꾼이 아니라,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방송 조작의 달인'으로 국민 위에 군림하고 있는 모습"이라고 지적한 뒤 MBC 사장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 전원의 대국민 사과와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정부가 언론의 자유를 탄압하고 있다고 맞섰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언론자유·방송독립을 위한 언론인 간담회'에서 "언론은 자유로워야 한다. 언론을 입법·사법·행정에 이은 제4부라고 부르는 이유도 민주공화국의 핵심 제도이기 때문"이라면서 "정보가 자유롭게 유통되고, 국민이 정확한 정보에 따라서 주권의지를 드러내고 형성하는 건 자유민주주의국가의 핵심 가치라고 생각된다. 언론 자유의 핵심 역시 중립성이고, 목표는 공정성"이라고 강조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여야 간 공방전이 치열했다. 과방위는이날 국회에서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를 대상으로 국감을 열었다. 이중에서도 MBC 대주주이자 관리·감독기구인 방문진을 향한 여당의 공세가 주목됐다.

국민의힘 과방위 간사인 박성중 의원은 "MBC가 정말 공정하게 보도했는지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 보라"면서 "자막 조작에 PD수첩 사고까지 공영방송이 아니라 '막장 방송'"이라고 거세게 규탄했다.

같은 당 김영식 의원은 "MBC는 특정 정당을 지지하는 사람들이 모인 언론사"라면서 "이재명은 절대선이고 윤석열은 절대 악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은 '비속어 논란'이 비화된 건 대통령실의 늑장 대응 때문인데 MBC를 탄압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윤영찬 의원은 "윤 대통령이 사과하면 다 끝날 문제였다"며 "이 문제를 MBC만 콕 집어서 탄압하는 건 평상시 MBC에 대해 갖고 있는 정부·여당의 감정이 반영된 것"이라고 질타했다.

박찬대 이원은 "당시 바이든 자막은 지상파 3사 모두 달았는데도 MBC에만 항의하고 세무조사 등 압박을 가하는 건 언론 독립성을 침해하는 것"이라면서 "이 사태가 조기 해결되지 않은 건 15시간 후 늑장 대응한 대통령실 김은혜 홍보수석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