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긴급특별총회 소집…우크라 영토 불법 병합 '러 규탄 결의안' 논의 착수
유엔, 긴급특별총회 소집…우크라 영토 불법 병합 '러 규탄 결의안' 논의 착수
  • 이상명 기자
  • 승인 2022.10.11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크라 “러, 증명된 테러국가” vs 러 “우크라, 잔인한 테러집단”
긴급 유엔 총회. (사진=연합뉴스)
긴급 유엔 총회. (사진=연합뉴스)

유엔이 우크라이나 영토를 불법적으로 병합 시도한 러시아를 규탄하는 결의안을 논의하기 위해 긴급특별총회를 소집했다.

유엔 회원국들은 1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긴급특별총회를 갖고 유럽연합(EU) 주도로 마련된 결의안에 대한 논의에 착수했다고 연합뉴스가 11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번 결의안에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도시(도네츠크, 루한스크, 자포리자, 헤르손 등)에서 실시한 주민투표를 국제법상 효력이 없는 불법행위로 규정, 병합 선언도 인정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골자로, 아울러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 병력을 즉각 철군하라는 내용도 담았다.

앞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지난 9월30일 유사한 내용의 결의안을 논의했으나 러시아(상임이사국)가 거부권을 행사하면서 채택되지 못했다.

유엔 총회에서는 유엔 회원국이 1국1표(총 193개국)를 행사할 수는 있으나 어떤 국가도 거부권을 행사할 순 없다.

이날 총회에서 바실리 네벤쟈(주유엔 러시아 대사)는 “결의안에 대한 비밀투표 및 회원국들의 논의과정을 생략한 즉각적인 표결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회원국들이 공개투표를 실시할 경우, 서방국가들의 로비로 인해 소신에 따른 투표가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다만 투표를 실시한 결과, 러시아의 주장에 찬성한 국가는 13개국에 불과해 통상적인 절차대로 공개투표를 실시, 결의안을 표결하기로 했다.

한편, 세르히 키슬리차(주유엔 우크라이나 대사)는 “러시아가 테러국가라는 사실이 다시 한 번 증명된 것”이라며 국제사회의 즉각적인 행동을 촉구했다.

결의안에 대한 논의는 오는 12일 오전에 이어지며, 결의안에 대한 표결도 이날 함께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유엔총회의 결의안 내용은 안보리 결의안과 달리 법적인 구속력은 없다.

vietnam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