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속도조절’, 야 ‘강력저지’
여 ‘속도조절’, 야 ‘강력저지’
  • 유승지기자
  • 승인 2010.01.07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수정안 발표 앞두고 여야 신경전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발표가 삼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야의 팽팽한 기싸움이 고조되고 있다.

여당은 세종시 수정안이 나온다 해도 6월 지방선거를 의식하는 모습을 보여 법개정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고, 이에 야당은 원안 보다 못한 졸작이라며 강력저지 움직임을 본격화하고 있다.

또한 세종시 문제를 두고 여당 내 친이-친박 계파간 갈등이 본격적으로 가시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친박계 의원들은 여전히 세종시 원안을 고수하고 있지만 두 계파간 세종시 개정안 처리에는 최대한 시간을 끌자는데 공감하고 있어 6월 지방선거 전으로 할지 후로 해야할지 시기를 두고 고심 중이다.

이에 야당은 지난 연말 예산안 처리를 비롯 세종시 수정까지 밀리게 되면 당의 위기감까지 느낄 수 있어 세종시 수정안을 두고 여야의 대치가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7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행복도시는 원안대로 하면 자족도시에 아무 문제가 없다” 면서 “이명박 대통령 스스로 스무번이나 약속했다.

행복도시 백지화를 즉각 중단하라”고 말했다.

같은당 우상호 대변인은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특혜시비 논란이 일고 있다” 면서 “다른 지역에서 진행되는 혁신·기업 도시에 피해가 갈 것으로 보고 반대운동을 벌이겠다”고 공식 선언했다.

이어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는 “수정안은 충청권과 비충청권을 반목하게 만들고 있다.

비정상적인 세종시 수정안을 정면으로 거부하며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야당의 이같은 공세에 한나라당 장광근 사무총장은 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작년 후반기에는 4대강 사업의 음해와 무산 기도로 날을 지새웠지만, 이제는 국정 발목잡기 총구를 세종시로 돌려 전선을 형성하려 한다”며 비판했다.

홍준표 의원은 이날 평화방송에 출연해 세종시 수정계획과 관련 “세종시가 기업도시로 가든, 어떤 형태로 가든 세종시에서 생활하면서 활동할 수 있는 원주민 대책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원안고수 입장을 밝혔던 박근혜 전 대표에 대해 “여론이 수정론쪽으로 바뀌면 박근혜 전 대표도 마음을 돌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여권은 빠르면 4월 임시국회, 늦으면 지방선거가 끝나는 오는 6월 이후에나 세종시법 처리를 시도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