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포커스] 與 '비대위 출범'-野 '민생'… 추석 맞아 분위기 쇄신 전력 
[정치포커스] 與 '비대위 출범'-野 '민생'… 추석 맞아 분위기 쇄신 전력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09.11 0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정진석 비대위' 공식 출범… 이준석 갈등 여전
野 '집토끼'부터 잡아… '李 방어-尹 맹공' 전열 정비

민족 대명절인 한가위가 다가왔다. 최근 여러 가지 '각자의 사정'으로 소란스러웠던 여야는 추석 민심 쇄신을 위해 정비에 나섰다.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직을 수락한 정진석 국회 부의장이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기 전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직을 수락한 정진석 국회 부의장이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기 전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진석 중심으로 새 체제 꾸린다
이준석·국회 부의장 겸직 등 난관도

국민의힘은 8일 전국위원회를 개최해 정진석 국회 부의장을 비상대책위(비대위)원장으로 임명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이로써 '추석 전 새 비대위 출범'이라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셈이다.

정 위원장은 5선 중진으로, 당내 최다선 의원이다. 국회 부의장을 맡을 만큼 당내 장악력도 크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그를 비대위원장으로 임명하기 위해 '삼고초려' 과정을 거친 것으로 알려졌다.

비대위가 추석 전에 출범했지만 비대위원 인선 등 세부 절차는 추석 연휴 이후에 진행될 전망이다.

정 위원장은 8일 여의도 국회 출근길에서 기자들과 만나 비대위원 인선 발표 시점 관련해 "서두르려고 했는데, 조금 시간이 필요할 것 같아서 이번 추석 연휴 기간 동안 고민하고 인선을 해서 연휴 끝난 직후에 발표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비대위원 인선 관련해서는 당내 혁신위원장을 맡은 최재형 의원을 명시적으로 언급했다.

정 위원장은 "당을 안정화시키는 게 제1차적 임무이므로 지역 안배도 좀 하고, 통합이라는 목표에 걸맞은 그런 통합적 인선을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라면서도 "아직 말씀은 안 드렸는데, 최 의원꼐도 꼭 참여를 부탁드리고 싶은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혁신위와 비대위가 잘 소통, 협력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 필요가 있지 않나 생각된다"며 "아마 최 의원도 수락해주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비대위원 인원은) 11명을 안 넘도록 할 것"이라고 부언했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원내대표직 사퇴 기자회견을 마치고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원내대표직 사퇴 기자회견을 마치고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권성동 원내대표도 이날 사의를 표명하면서 당 지도부 체제 개편에 가속도를 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여의도 국회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갖고 "나는 오늘 이 자리에서 여당 원내대표 사퇴 의사를 밝힌다"며 "당은 신임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해주길 바란다"고 사의를 표했다.

그러면서 "나는 원내대표직을 내려놓는다. 그러나 당을 향한 충정은 변치 않을 것"이라면서 "앞으로 국민의힘 의원으로서 역할에 충실하겠다. 보수정당의 현재, 그리고 미래를 위해 노력하겠다. 윤석열 정부의 성공과 당내 갈등의 치유를 위해서도 노력하겠다"고 표명했다.

'정진석 비대위'를 출범하기까지 과정은 다사다난했다. 

앞서 나선 '주호영 비대위'가 이준석 전 대표가 신청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법원이 일부 인용하면서 좌초되자 국민의힘은 부랴부랴 당헌에 당 '비상상황'을 명확히 명시하는 등 촘촘한 개정 과정에 나서 '2차 비대위' 출범을 위한 기틀을 갖추는 데 만전을 기했다.

이후 비대위원장 인선을 두고도 난항이 있었다. 처음 가장 유력하게 거론된 건 직전 비대위원장이었던 주호영 전 비대위원장을 재임명하는 방안이었다. 하지만 주 전 위원장이 지난 6일 기자회견을 열어 고사하겠단 의사를 표명하며 원점으로 돌아갔다.

그 다음은 '외부인사 영입설'이었다. 이 과정에서 박주선 전 국회부의장이 급부상했다. 박 전 부의장은 민주당 출신 4선 중진 의원으로, 여의도 사정에 밝다는 이점과 함께 호남에 적을 두고 있어 국민의힘이 펼치는 서진전략과 윤석열 대통령이 강조해 온 국민통합이라는 가치에 부합한다는 평가를 받았다. 

국민의힘 선대위 공동위원장, 윤석열 당시 대선후보가 대통령 당선 후 대통령취임식 준비위원장 등을 맡아 '윤심(尹心)'과 가깝단 평가도 받았다.

일각에서 당내 연결고리가 약하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당내 중진'을 비대위원장으로 임명하는 방안이 다시 유력하게 부각됐고, 이에 정진석 부의장이 비대위원장으로 낙점됐다.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지난 4일 대구 중구 김광석 거리를 찾아 당원·시민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지난 4일 대구 중구 김광석 거리를 찾아 당원·시민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다만 이준석 전 대표와의 갈등 봉합 문제는 여전히 남아 있다.

이 전 대표는 당 비대위 체제에 반발, 법적 대응도 불사했다. 이 전 대표 변호인단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전국위에서 의결된 '비대위원장 설치안'과 '정진석 비대위원장 임명안'에 대한 효력정지 및 정진석 비대위원장 직무정치 가처분 신청서를 법원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5일 주호영 및 기존 비대위원들의 전원사퇴는 헌법 제13조 2항(소급적용금지) 위반을 피하려는 꼼수에 불과하다"면서 "선행 가처분 인용결정에 의해 주호영 비대위원장 임명, 비대위원들 임명 및 비대위 설치 자체가 무효이므로 무효에 터잡은 '새로운; 비대위 설치, 새로운 비대위원장(정진석) 임명 역시 당연무효"라고 주장했다.

정 위원장과 이 전 대표가 이전에 서로 SNS를 통해 설전을 주고받은 전력도 다시금 주목받는다. 

정 위원장은 지난 6월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이준석 당시 대표를 향해 "정치 선배의 우려를 '개소리'로 치부하는 만용은 어디에서 나오는 거냐"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이 당시 대표 역시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흔들고 가만히 있으면 더 흔들고, 흔들고 반응하면 싸가지 없다 그러고, 자신들이 대표 때리면 훈수고, 대표가 반박하면 내부총질이고"라고 받아쳤다.

이후 논란이 과열되자 정 위원장은 페이스북에 "소이부답(笑而不答·웃을 뿐 답하지 않음)"이라고 대응한 뒤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

정 위원장은 전날 임명 기자회견에서 "아직 (이 전 대표를 만날) 계획은 잡혀 있지 않지만 누구라도 못 만날 이유 없다"며 "당을 안정화, 정상화키셔 새로 결집된 엔진 에너지를 충전하려면 모든 할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정 위원장이 현재 국회 부의장을 겸직하는 것도 도마 위에 올랐다.

이와 관련해 권 원내대표는 전날 기자들과 만나 "정의화 부의장이 비대위원장을 맡았던 전례가 있고, 과거 박주선 부의장이 바른미래당 비대위원장을 맡은 전례가 있다"며 "우리 당헌이나 당규에는 비대위원장 조건에 대해, 자격요건에 대해 제한조건은 없다"고 해명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에 대해 "국회 부의장직과 집권여당의 대표인 비대위원장직을 겸직한단 건 도의적으로도, 상식적으로도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거세게 비판했다.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이날 여의도 국회 소통관 브리핑에서 "정진석 국회부의장에게 분명한 입장을 요구한다"며 이같이 촉구했다.

오 원내대변인은 "9월 정기국회가 시작됐다. 민생경제와 법안 통과를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라면서 "만일 정당 간 이견이 발생했을 때 여당 대표가 의사 진행을 맡게 된다면 원만한 의사 진행이 가능할지 의문스럽다"고 꼬집었다.

임오경 대변인은 정 부의장이 새로운 비대위원장으로 임명된 데 대해 브리핑을 통해 "권성동 전 원내대표에 이어 돌고 돌아 또다시 윤핵관 인사"라면서 "권성동 전 원내대표께서 이번에도 '체리따봉'을 받고싶었던 모양"이라고 비꼬았다.

임 대변인은 "정 위원장은 국회 부의장이다. 중립적 위치에서 여야 의견을 절충해 원만한 의사 진행을 해야 할 분이 당을 대표하는 건 어불성설"이라고 질타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8일 오전 추석 명절을 앞두고 서울 용산구 용산역을 찾아 귀성객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8일 오전 추석 명절을 앞두고 서울 용산구 용산역을 찾아 귀성객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尹정부·檢, 야당탄압 정치기소"
'김건희 리스크' 부각하며 맞대응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벗어나는 데 여념 없는 모습이다. 이들은 민생을 거듭 강좋가면서 흐름을 전환하는 동시에 대안 야당으로도 자리잡겠단 의지를 분명히 했다.

이 대표를 포함한 박홍근 원내대표, 조정식 사무총장, 정청래·고민정·박찬대·장경태·서영교 최고위원, 김성환 정책위의장, 천준호 비서실장 등은 8일 서울 용산역을 방문해 고향을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귀성 인사를 했다.

앞서 민주당 인사들은 명절 기간 중 서울역과 용산역 등에서 인사를 해 왔다. 이번에 대다수가 호남선을 이용하는 용산역을 향한 건 '집토끼' 민심을 다지기 위한 거란 분석이 나온다.

이 대표는 명절 인사 후 기자들과 만나 "정말로 어려운 시기"라며 "물가도, 금리도, 나라 살림도 점점 어려워지는데 얼마나 (국민들이) 힘드시냐"고 토로했다.

그러면서도 "그래도 명절은 온 가족이 모여 회포를 풀고 즐거운 한때를 보내는 소중한 기회이니 일상의 어려움을 잠시 잊고, 따뜻한 추석을 보내시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그런 중에도 태풍으로 피해를 입은 이웃들 생각도 조금만 해달라"라면서 "모두 함께 행복한 세상을 같이 만들어 나갔으면 좋겠다. 주어진 여건이 어렵지만, 민주당 지도부와 당원들이 최선을 다하곘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전날 태풍 힌남노 피해가 극심한 포항을 방문, 현장을 점검하고 태풍피해 이재민 간담회를 연달아 소화하며 민생에 방점을 찍었다.

그는 경북 포항시 남구 대송면을 방문, 이강덕 포항시장 등과 만난 자리에서 "보상금액이 너무 적다"며 "침수피해애 200만원인데, 너무 소액이라 이를 올리는 걸 정부와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현장 점검 이후 △특별재난지역 선포 요청 △침수피해 보상액 현실화 및 보상대상 확대 △특별교부세 확대 △포항지역 배수펌프장 신속 보완 △민주당 자원봉사단 참여 등을 주요 대책으로 언급했다고 김성환 정책위의장이 현장 점검 후 취재진에게 전했다.

이 대표 측은 같은 날 배우자 김혜경씨가 휩싸인 법인카드 사적 유용 의혹에 대해서도 "김씨는 법인카드를 쓴 일도 없고 보지도 못했으며 법인카드로 산 것을 알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이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게재한 '이재명 대표 배우자 김혜경씨 측에서 알려드립니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이른바 '7만8000원 사건'과 관련해 (김씨는) 자신의 식사비 2만6000원만 지불헀을 뿐, 동석자 3명 몫 7만8000원은 누가 어떻게 계산했는지 알지 못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 "언론 보도 등에 의하면 배씨와 제보자 A씨는 김씨와 김씨의 수행책임자 B모 변호사도 모르게 법인카드로 결제했다는 대화 녹음이 있는데, 이는 김씨가 법인카드 부당사용을 지시, 인지, 용인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김씨는 지난 7일 해당 의혹 관련해 수원지방검찰청에 출석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윤석열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 박범계 위원장과 의원들이 8일 오전 야당 인사 및 전 정부 인사에 대한 정치탄압·부당 편파수사와 김건희 여사에 대한 면죄부성 수사에 대해 항의하기 위해 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을 방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윤석열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 박범계 위원장과 의원들이 8일 야당 인사 및 전 정부 인사에 대한 정치탄압·부당 편파수사와 김건희 여사에 대한 면죄부성 수사에 대해 항의하기 위해 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을 방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의원들은 이를 '정치탄압'이라고 규정, 윤석열 정부와 검찰을 향해 연일 날 세우고 있다.

직전 법무부 장관이었던 박범계 의원을 비롯해 민주당 의원들은 8일 서울중앙지검을 방문해 "이 대표의 선거법 위반 기소 가능성이 높은데, 부당한 기소라고 규정한다"면서 "검찰은 오로지 야당과 전 정부 인사만이 수사 대상이 되는 '야당 탄압용' 수사를 벌이고 있다"고 반발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이날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추석 명절을 하루 앞둔 오늘 야당 당대표와 의원들 기소가 유력하다고 한다. 실제 그렇게 되면 이는 역사상 유례없는 정치기소"라면서 "살아 있는 권력의 죄는 덮고 야당에 대해서는 없는 죄도 만들기 위해 바닥 긁기도 모자라 땅굴까지 팔 기세"라고 규탄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검찰은 지금이라도 '정치기소'를 중단할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면서 "민주당은 집권세력의 정치탄압과 민생외면에 굴하지 않고, 국민과 함께 민주주의 후퇴를 저지하고 민생을 지켜나가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 부부를 향해서도 법적 대응에 나서는 등 강경한 기조를 보였다.

이들은 전날 윤 대통령 배우자 김건희 여사가 휩싸인 주가조작, 허위경력, 뇌물성 후원 사건 등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특검) 임명안, 일명 '김건희 특검법'을 국회 의안과에 제출했다.

이들은 법안에서 "정치적으로 중립적으로 공정한 특별검사 임명을 통해 윤 대통령 가족에 대한 각종 의혹을 엄정 조사해 그 진상을 신속하고 철저히 국민 앞에 규명하고자 한다"고 발의 배경을 언급했다.

법안에 따르면 특검 수사 범위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학력·경력 위조 의혹', '윤 대통령 검찰총장 재직 당시 전시회 등 개최해 뇌물성 후원 수수 의혹', '3건 의혹 관련 수사과정에서 인지된 사건' 등이다.

아울러 윤 대통령에 대해선 지난 5일과 7일 연달아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두 건의 고발사건은 각각 김 여사가 지닌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관련과 장신구 재산신고 누락 의혹 관련 내용이다.

국민의힘은 8일 이 대표가 휩싸인 '쌍방울 커넥션'을 겨냥해 거듭 비판했다.

박형수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현재 이 대표는 자신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재판에서 변호사비로 쌍방울 전환 사채 20억원과 현금 3억원이 대납됐단 의혹이 있어 검찰이 수사 중인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최근에는 이 대표의 경기지사 시절 추진된 대북 지원사업에 쌍방울이 2억원을 후원한 사실도 드러났고, 지난 대선 경선 당시 쌍방울 임원 4명이 이 후보에게 각각 1000만원씩 후원한 사실도 이미 밝혀졌다"고 꼬집었다.

박 원내대변인은 "이처럼 이 대표 측과 쌍방울과의 거미줄처럼 얽힌 실타래가 드러나고 있고, 쌍방울로부터 나온 돈이 이 대표를 위해 혹은 이 대표 측근을 위해 쓰인 정황이 계속 보도되고 있는데도 이 대표와 쌍방울의 인연이 과연 '내복 한 벌' 뿐이라고 주장할 수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