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보, 김종호 이사장 '나노팀' 방문 현장 소통
기보, 김종호 이사장 '나노팀' 방문 현장 소통
  • 김보람 기자
  • 승인 2022.08.26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벤처투자 마중물 역할 확대"
(왼쪽부터)김종호 기술보증기금 이사장과 최윤성 나노팀 대표이사가 대전 유성구 전기차 배터리소재 연구소와 생산라인을 돌아보고 있다. (사진=기술보증기금)
(왼쪽부터)김종호 기술보증기금 이사장과 최윤성 나노팀 대표이사가 대전 유성구 전기차 배터리소재 연구소와 생산라인을 돌아보고 있다. (사진=기술보증기금)

김종호 기술보증기금(이하 기보) 이사장은 지방소재 직접 투자기업의 현황을 파악하고 '보증연계투자' 제도를 활성화하기 위해 대전 유성구 전기차 배터리 소재 전문기업 나노팀을 방문해 현장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26일 밝혔다.

나노팀은 미국에서 재료공학 박사학위를 받은 최윤성 대표에 의해 지난 2016년 설립됐다. 배터리 방열 소재를 상용화해 자동차 및 부품 제조사를 주요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는 소부장(소재·부품·장비)기업이다. 

나노팀은 2017년 기준 매출액 13억원의 소기업에서 출발해 4년 만에 270억원 규모의 매출과 103명의 임직원을 보유하게 됐다. 6월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 심사 청구를 마친 유망중소기업이다. 

기보는 나노팀이 보유한 열계면물질(TIM, Thermal Interface Material) 연구개발 역량과 기술력을 높게 평가해 창업 초기에 기술개발에 필요한 자금을 보증연계투자로 진행했다. 이는 민간 벤처투자자의 후속 투자가 이어지도록 하는 마중물이 됐다는 평이다.

기보의 보증연계투자는 기술력이 우수하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창업 초기·기술혁신 중소기업에 보증과 연계해 직접투자를 지원하는 제도로 기술기업의 직접금융 접근성을 제고하고 창업·지방소재 기업 등 민간 벤처투자의 사각지대를 보완해 투자 선순환 체계 구축을 도모한다.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의 직접금융 활성화에 노력 중인 기보는 2006년 보증연계투자 제도를 도입한 이후 올해 상반기까지 기술혁신 중소기업에 3983억원의 보증연계투자를 지원했다. 이 중 창업기업에 83%, 지방기업에 45%를 지원했다.

특히 민간 기업의 기술 개발 및 국산화 지원을 위해 BASE(배터리·원자력발전·반도체·전기차) 등 첨단분야를 중심으로 핵심기술 역량이 있는 지방소재·창업 초기 기업에 대한 보증연계투자를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나노팀은 배터리 방열 소재 기술 국산화에 성공해 그 우수성을 인정받은 창업기업으로 폭발적 성장이 기대되는 전기차 산업의 대표주자가 됐다며 "기보는 중소기업 종합지원기관으로서 배터리 소재 등 미래전략산업에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민간 벤처투자의 마중물 역할을 하고 새정부 국정과제에 발맞춰 완결형 벤처생태계 구현에도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지난해 12월 탄소중립기업을 시작으로 소셜벤처기업과 재기지원기업, 문화콘텐츠기업, 대중소상생기업, 원전산업, 바이오산업, 보증연계투자기업 등 현장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향후에도 현장 방문을 통해 기업과 적극적으로 소통할 예정이다.

qhfka718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