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 "한중, 실질협력 분야서 구체적 성과 달성하길"
윤대통령 "한중, 실질협력 분야서 구체적 성과 달성하길"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2.08.24 1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중 수교 30주년 기념 서한 교환
(사진=대통령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24일 한·중 수교 30주년을 기념해 "고위급 교류를 활성화하고, 공급망을 비롯한 경제안보, 환경, 기후 변화 등 실질협력 분야에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 성과를 함께 달성해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한중 수교 30주년을 기념해 시진핑 국가주석과 교환한 서한에서 이 같이 말했다. 

서한은 이날 서울과 베이징에서 동시 개최된 수교 기념행사에서 한중 외교장관을 통해 발표됐다. 

윤 대통령은 우선 92년 수교 이래 30년간 다양한 분야에서 비약적으로 발전해 온 한중관계를 평가했다. 

그러면서 "지난 3월 25일 시 주석과의 통화에서 논의한 대로, 한중 양국이 상호 존중과 호혜의 정신에 기반하여 미래 30년간의 새로운 협력 방향을 모색하기를 희망한다"며 "그 과정에서 한중 관계가 그간의 양적 성장을 넘어 질적으로 한층 발전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중국 측의 건설적 역할을 희망하면서, 향후 30년의 한중관계 발전을 위해 시 주석을 대면하여 협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시진핑 주석은 "한중 양국이 오랜 기간 우호적 교류를 이어온 이웃 국가로서 수교 이래 30년간 호혜적 협력을 통해 개방과 포용을 견지하면서 전방위적으로 관계를 발전시켜 왔다"고 평가했다. 

또 시 주석은 "대변혁과 세기의 팬데믹(코로나)이 교차하는 중대한 시기에 한중을 포함한 국제사회가 단결,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윤 대통령과의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고 수교 30주년을 새로운 출발점으로 하여 내실있는 우호를 다져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