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이준석 탄원서'에 다시 '부글'… 유출 진실공방
與, '이준석 탄원서'에 다시 '부글'… 유출 진실공방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08.23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리위 추가 징계 가능성 주목… 당내서도 이견
李 '윤핵관' 겨냥해 "자필 편지 유출→ '셀프 격앙'"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17일 오후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사건의 심문을 마친 후 법원을 빠져나오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지난 17일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사건의 심문을 마친 후 법원을 빠져나오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직접 쓴 탄원서가 23일 공개돼 국민의힘 내부가 다시 요동쳤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한 '절대자', '신 군부' 등 표현이 포함돼 논란은 더욱 비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표는 탄원서에서 "매사에 오히려 과도하게 신중한 모습을 보이며 복지부동하는 걸 신조로 삼아 온 김기현·주호영 전 원내대표 등 인물이 이번 가처분 신청을 두고 법원의 권위에 도전하는 수준의 자신감을 보이는 건 그들이 주도한 이 무리한 당내 권력 쟁탈 시도가 법원의 판단으로 바로잡아진다고 하더라도 면을 상하지 않도록 어떤 절대자가 그들에게 면책특권을 부여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사태를 주도한 절대자는 지금 상황이 사법부에 의해 바로잡아지지 않는다면 비상계엄 확대에 나섰던 신 군부처럼 이번에 시도했던 비상상황에 대한 선포권을 더욱 적극 행사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올해 6월 지방선거가 끝나고 난 절대자와 가까운 사람으로부터 당대표직에서 12월까지 물러나면 윤리위원회의 징계 절차와 나에 대한 경찰 수사 절차를 잘 정리하고 대통령 특사도 몇 군데 다녀올 수 있도록 중재하겠단 제안을 받은 바 있다"면서 현재까지도 이같은 이야기를 간헐적으로 듣는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난 내게 징계 절차나 수사 절차에 대해 언급하면서 그에 대한 타협 가능성을 언급하는 것 자체가 매우 모멸적이고 부당하단 생각에 한 마디로 거절했다"며 "또한 국민과 당원이 부여한 당대표의 책무는 내가 사사로이 어떤 절대자와도 절대 타협의 매개로 사용해선 안 된단 생각이 있었다"고 토로했다.

이 전 대표는 "대통령과 기득권 주류에게 정치적 압박을 받지 않는 자유로운 여당을 만드는 건 계란으로 바위를 치는 것에 비견될 것"이라며 "사법부에서 적극적인 관심으로 당내 민주주의 확립의 관점에서 살펴봐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당 중앙윤리위원회(윤리위)가 당 위신 훼손 등에 대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정 대처하겠단 입장을 밝혔음에도 기세를 누그러뜨리지 않아 추가 징계 가능성에 주목된다. 윤리위는 전날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를 보류했다.

이에 대해선 당 안팎에서도 의견이 나뉜다. 

최근 대립각을 세운 장예찬 청년재단 이사장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최근 이 전 대표의 발언을 보면 해당(害黨) 행위로 보일 여지는 충분하다"며 "윤석열 정부에 대해 애정 어린 쓴소리를 하는 게 아닌 '이 정부를 내 팬덤으로 망하게 만들겠다, 그래야만 내 공간이 생긴다' 그런 기본적 태도들은 윤리위 뿐만 아니라 당원이나 국민들이 숙고해서 판단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꼬집었다.

이와 달리 당 혁신위원 천하람 변호사는 KBS라디오에서 "그럴 가능성은 좀 낮다고 생각한다"고 선 그었다.

한편 이 전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도 넘었다, 격앙' 기사 내려고 법원에 낸 자필 편지를 유출하고 셀프격앙까지 한다"면서 "사건기록은 채무자 측 대리인이 열람 가능하고 그걸 캡처해 본인들이 유출한 것 아닌 것처럼 PDF 하나 만들고 언론인들에게 돌리고 있다"고 '윤핵관' 측에서 의도적으로 유출했단 취지로 의혹을 제기했다.

[신아일보] 강민정 기자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