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다누리' 오전 8시8분 우주로… 7번째 달탐사국 되나(종합)
한국 '다누리' 오전 8시8분 우주로… 7번째 달탐사국 되나(종합)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2.08.05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개월반 동안 항행해 12월31일 달 상공 100㎞ 진입
(사진=스페이스X)
(사진=스페이스X)

한국의 첫 달 탐사선 '다누리'(KPLO·Korea Pathfinder Lunar Orbiter)가 5일 오전 8시 8분(미국 동부시간 4일 오후 7시 8분)께 우주로 날아올랐다.

다누리가 올해 말 달 목표 궤도에 진입해 임무를 수행하면 한국은 7번째 달 탐사국이 된다. 달 탐사선을 보낸 나라는 △러시아 △미국 △중국 △일본 △유럽연합(EU) △인도 등 6개국이다. 이 가운데 미국만 유인 착륙에 성공했다.

다누리가 실린 발사체는 민간 우주기업 스페이스X의 팰컨9 로켓이다. 기립과 연료주입 후 지상에서 날아오른 팰콘9 발사체는 1·2단 분리, 페어링 분리 등의 과정을 거친다.

팰컨9과 다누리는 발사 약 40분 후 지구 표면에서 약 1656㎞ 떨어진 지점에서 분리된다. 지상국과 다누리의 최초 교신은 발사 약 60분 이후에 이뤄진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오전 9시 10분을 전후해 교신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항우연과 미 항공우주국(NASA)과 협력해 설계한 다누리의 궤적은 '탄도형 달 전이방식'이다.해당 궤적은 기술 난도가 높고 항행 기간이 길지만 연료 소모량을 줄일 수 있다.

이에 따라 지구에서 약 38만km 떨어진 달로 바로 가지 않고 태양 쪽의 먼 우주로 가서 최대 156만km까지 거리를 벌렸다가 나비 모양의 궤적을 그리면서 지구로 돌아와 달에 접근할 예정이다.

다누리가 해당 궤적에 제대로 들어갔는지 여부는 오전 10∼11시께 가늠이 가능하다. 과기정통부는 연구진의 판단을 토대로 오후 2시께 다누리의 궤적 진입 성공 여부를 발표할 계획이다.

다누리는 약 4개월 반 동안 항행해 12월 16일 달 궤도에 진입한 뒤 31일에 달 상공 100㎞ 궤도로 진입한다. 이후 내년 1월 한달 동안 탑재체 초기동작 점검과 본체 기능 시험을 거친 뒤 2월부터 12월까지 임무를 수행한다. 목표궤도에 진입해 임무 수행을 시작하면 비로소 '성공'이 확인된다.

다누리에는 △고해상도카메라(항우연) △광시야편광카메라(한국천문연구원) △자기장측정기(경희대) △감마선분광기(한국지질자원연구원) △우주인터넷(한국전자통신연구원, ETRI) 등 5종과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개발한 '새도우캠' 1종의 탑재체로 구성됐다. 다누리 본체와 탑재체를 합한 무게는 총 678kg이다.

한국은 다누리를 통해 우주인터넷 장비를 활용한 심우주 탐사용 우주 인터넷시험을 세계 최초로 시도한다. 기기에 저장된 ETRI 홍보영상, DTN 기술 설명 영상과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노래 '다이너마이트'를 재생해 지구로 보내는 시험이 이뤄진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