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 본점 변신…'프리미엄' 입지 굳히기 시동
롯데백화점 본점 변신…'프리미엄' 입지 굳히기 시동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2.07.21 1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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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점 이래 가장 큰 리뉴얼 진행 중…남성·여성해외패션관 '눈길'
예술작품 설치…고급 인테리어 구현…"강북 상권 대표 백화점"
남성해외패션관[사진=롯데쇼핑]
리뉴얼 1주년을 맞은 롯데백화점 본점 남성해외패션관[사진=롯데쇼핑]

롯데백화점 본점이 1979년 개점 이래 가장 큰 규모로 리뉴얼하며 ‘강북 상권 대표 프리미엄 백화점’ 입지 굳히기에 나섰다.

21일 롯데쇼핑에 따르면, 본점은 지난 40여년간 내국인들에게는 강북 상권의 최고급 유통시설로, 해외 관광객들에게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백화점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특히 최근 엔데믹(풍토병화)을 맞아 럭셔리 상품군을 중심으로 오프라인 유통 채널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이 다시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면서 강북 지역의 핵심 상권이자 관광특구 중심에 위치한 본점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이에 지난해 3월부터 본격적으로 본점 본관, 에비뉴엘, 영플라자 전 층에 걸쳐 대대적인 리뉴얼을 단행, 개점 이래 가장 큰 변화를 도모하고 있다.

이번 변화의 핵심 전략은 해외패션, 컨템포러리 등 프리미엄 상품군을 강화다.

최근 리뉴얼 1주년을 맞은 ‘남성해외패션관’은 ‘프리미엄 전략’의 성공적인 시작을 증명했다.

지난해 7월 본점 5층은 기존 ‘남성패션관’에서 ‘남성해외패션관’으로 탈바꿈했다.

우선 ‘톰포드’, ‘돌체앤가바나’, ‘발렌티노’ 등 최근 젊은 남성들이 선호하는 럭셔리 RTW 브랜드는 물론 기존 남녀 복합 매장으로 운영하던 브랜드 중 남성의 비중이 높았던 ‘로로피아나’, ‘발렌시아가’, ‘겐조’ 등도 남성 전문 매장으로 오픈했다. 또 ‘루이비통’ 남성 전문 매장과 함께 대형 VP공간을 조성했으며 럭셔리 워치 메이커 브랜드 ‘IWC’와 협업한 카페 ‘BIG PILOT BAR BY IWC BY CENTER COFFEE’도 선보였다.

그 결과 본점의 ‘남성해외패션관’ 매출은 리뉴얼 오픈 후 1년간(2021년 7월~2022년 6월) 전년 대비 2배 이상 신장했다. ‘디올’ 남성 전문 매장 등 총 31개 브랜드로 리뉴얼을 마무리한 올해 3월부터는 전년 동기간 대비 3배 가까이 신장했다.

본점은 기존 2층부터 4층까지 총 3개층에 걸쳐 ‘영패션’, ‘여성캐주얼’, ‘컨템포러리’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여성 패션 브랜드들이 혼재돼 있던 ‘여성패션관’을 각 층별 콘셉트에 맞게 재정비하고 있다.

지난달 30일 2층에 오픈한 ‘여성해외패션관’에서는 ‘마르니’, ‘셀린느’, ‘메종마르지엘라’ 등 총 30개 브랜드를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리뉴얼 후(6월30일~7월17일) 전년 동기간 대비 2배 가까운 매출 신장률을 기록했다.

3층에는 올해 4월과 6월 각각 ‘여성 컨템포러리관’과 ‘해외슈즈관’을 오픈했고 4층에는 지난해 9월 ‘영패션’과 ‘여성캐주얼’ 등을 한 데 모은 ‘여성패션관’을 일부 오픈했다.

이외에도 ‘골프관(2021년 6월)’, ‘니치 퍼퓸관(2022년 5월)’을 리뉴얼하는 등 전 상품군에 걸쳐 ‘프리미엄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본점은 브랜드 구성뿐 아니라 인테리어에서도 갤러리에 온 듯한 분위기를 제공한다. 이번 본점 리뉴얼은 ‘절제된 우아함’을 콘셉트로 세계적인 건축가 데이비드 치퍼필드가 자문에 참여하는 등 국내외 유명 설계사와 함께 인테리어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기존의 개방형 매장과 달리 각 브랜드를 독립된 공간의 박스형 매장으로 구현해 고급스러움을 더함과 동시에 프라이빗한 쇼핑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 매장 곳곳에는 쇼핑에 영감을 불어넣는 예술 작품들도 큐레이션해 선보이고 있다.

본점은 앞으로 주차장과 우수회원(VIP) 라운지 등의 소비자 편의 시설도 지속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본점은 ‘프리미엄 전략’과 함께 오프라인의 강점을 최대화한 이색 콘텐츠들도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6월 본점 에비뉴엘 9층에 오픈한 대형 미디어 아트 전시관 ‘그라운드 시소 명동’은 오픈 이후 매주말 티켓 매진을 기록 중이다. 내셔널지오그래픽에서 죽기 전 꼭 마셔야하는 커피로 꼽힌 ‘보난자 커피’, 독립 서적부터 LP음악, 작품 전시, 유명 블랜딩 커피 등을 한 자리에서 즐길 수 있는 ‘커넥티드 플래그십 스토어’ 등도 본점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콘텐츠로 인기를 얻고 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