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尹대통령 '친인척·측근 논란' 맹공
野, 尹대통령 '친인척·측근 논란' 맹공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07.08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부속실 만들어 김건희 적절히 통제해라… 국격 문제"
"대통령실 사유화 즉각 중단… '역차별' 운운 어이 없어"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8일 윤석열 대통령의 '친인척 채용', '민간인 공군 1호기 탑승' 등 최근 논란에 대해 맹공을 퍼부었다.

우상호 비상대책위(비대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김건희 여사의 활동 내용과 그 수행원 문제가 계속해서 이슈가 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며 "이 문제에 대해선 선거공약을 어겨도 좋으니 제2부속실을 만들고 적절하게 여사님을 통제할 수 있는 그런 인사들로 부속실을 꾸리기 바란다. 국격에 관한 문제이기 때문에 충고드린다"고 조언했다.

우 비대위원장은 앞으로도 이런 민간인들이 여사와의 개인적 친분을 매개로 대통령 집무실을 마음대로 드나든다든가, 1호기를 마음대로 탄다든가하는 국기문란에 가까운 일들이 반복돼선 안 된다"면서 해결책 마련을 거듭 촉구했다.

아울러 "문제없다고 주장만 할 문제가 아니다. 윤 대통령이 후보 시절에 '선거는 패밀리 비즈니스'라고 부르짖더니, 이제는 국정까지 패밀리 비즈니스처럼 운영하는 것 아니냐"면서 "이런 문제들은 국회가 정상화되면 엄하게 따져 물어서 재발방지 대책을 만들어야겠다"고 밝혔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를 향해 "논란을 자초하고도 반성은커녕 인식과 대응이 점입가경"이라면서 "대통령의 외가 6촌 최모씨가 대통령실에 근무 중이란 보도에 대해 대통령실은 '친척이란 이유로 배제한다면 그 또한 차별'이라며 문제가 없다고 한다. 명백한 특혜를 두고 역차별 운운하다니 어처구니가 없다"고 꼬집었다.

박 원내대표는 "사적 채용과 비선 농단에 의한 대통령실 사유화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 대통령실이 각종 찬스가 난무하는 사적 채용의 진원지가 된다면, 대한민국 어디에서도 채용의 공정을 기대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 시간 끌지 말고 윤 대통령은 국민들께 즉각 사과하기 바란다"며 "문제의 인사들에 대한 신속한 조치와 제2부속실 설치를 비롯해 책임 있게 재발 방지대책에 나설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정애 비대위원은 "대한민국은 전진해야 하고, 경제 위기는 이미 서민경제를 위협하고 있는데 그에 대한 고민은 없고 출범한 지 두달이 된 정부는 전 정부 탈탈 털기에만 집착해 '좋아, 빠르게 가'를 외치고 있다고 대통령의 부인은 불가침 영역이 돼버렸다"며 "경제도 어려운데 국민이 대통령실까지 걱정하게 만들지 말길 바란다"고 날 세웠다.

서난이 비대위원은 "인사, 언어, 부인. 윤석열 대통령의 3대 리스크가 깊어지고 있다"면서 "친인척 채용은 법적 기준에 적용되지 않더라도 국민적 공감대에서 바라봐야 한다. 공과 사 구분이 안 되느냐"고 반문했다.

서 비대위원은 "우린 대통령 1인을 선출한 거지 대통령 부부를 선택한 게 아니다"라면서 " 영부인의 업무는 제한된 지원체계 안에서 투명하게 진행돼야지 국가의 다른 공적인 시스템을 동원하거나 나눠서도 안 되고, 부족하단 이유로 지인을 불러 사적인 부조를 맡는 방식으로 처리해서도 안 된다"고 질타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