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마켓·옥션, 식품 판매 급증…물가 상승 영향
G마켓·옥션, 식품 판매 급증…물가 상승 영향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2.07.06 1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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쌀·계란·돼지고기·통조림 수요 증가…먹거리 e쿠폰 인기
최근 한 달 기준 전년 대비 판매 급증 상품[이미지=지마켓글로벌]
최근 한 달 기준 전년 대비 판매 급증 상품[이미지=지마켓글로벌]

먹거리 물가가 치솟는 ‘푸드플레이션’에 부담이 커지자 온라인 장보기로 대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상대적으로 가격 경쟁력이 높은데다 선택의 폭이 넓고 새벽배송·당일배송 서비스로 빠르게 받아볼 수 있다는 점도 주효한 것으로 분석됐다.

6일 지마켓글로벌에 따르면, G마켓과 옥션이 6월4일부터 7월4일까지 최근 한 달을 기준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카테고리별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신선식품이나 가공식품과 같이 일상적으로 소비해야 하는 먹거리 상품과 실용적인 e쿠폰의 수요가 크게 상승했다.

쌀과 김치가 각각 33%, 32% 증가했고 주요 반찬류는 최대 110% 상승했다. 돼지고기 전체는 45% 판매가 늘었는데 특히 상대적으로 값이 저렴한 수입산 돼지고기의 판매가 91% 증가했다. 소고기도 58% 판매가 늘었다. 굴비·조기(20%), 꽁치(55%), 가자미·아귀(54%), 장어(13%) 등 생선류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최근 가격 상승률이 큰 품목 중 하나인 닭고기는 58%, 계란은 2배가 넘는 122% 만큼 더 많이 팔렸다.

가공식품도 마찬가지다. 즉석밥과 라면이 각각 14%, 19% 상승했고 파스타면(97%), 국수면(31%), 당면(24%), 우동(20%) 등 면류도 인기다. 통조림·캔 종류도 35% 판매가 늘었다. 특히 참치캔은 44%, 고등어·꽁치캔은 240% 판매가 늘었다.

냉동 간편 먹거리 수요도 급상승했다. 동그랑땡(123%), 튀김류(62%), 유부초밥·김밥·주먹밥(70%), 핫도그·햄버거(21%) 등이 인기를 끌었다.

소비자들은 e쿠폰·모바일상품권도 많이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 쿠폰 판매량을 보면 뷔페·레스토랑·외식 브랜드 쿠폰은 50% 더 팔렸고 햄버거 브랜드 쿠폰(83%)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G마켓 관계자는 “푸드플레이션, 런치플레이션이라는 말이 화제가 될 정도로 먹거리 물가가 치솟다 보니 온라인 몰을 통해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장을 보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며 “각종 밥상 메뉴, 간편 가공식품을 비롯해 실용적인 먹거리 브랜드 e쿠폰을 찾는 고객도 많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