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 덕양·일산, 용적률 최대 300% 상향”
“고양 덕양·일산, 용적률 최대 300% 상향”
  • 임창무 기자
  • 승인 2022.05.25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환 국민의힘 고양시장 후보
맞춤형 재개발.재건축 방안 제시
(사진=이동환 후보측)
(사진=이동환 후보측)

이동환 국민의힘 고양시장 후보는 25일 고양시 덕양과 일산의 균형발전 방향의 주요과제로 맞춤형 재개발·재건축을 내놓았다.

이동환 후보는 “민주당 고양시장 주택 정책은 다수의 주민들 의사를 무시한 탈 재개발이었고, 일산신도시 재건축은 연한인 준공 30년이 도래하고 있지만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조차 마련되지 않는 등 무관심 했다”면서 “고양시의 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시민들이 원하는 맞춤형 재개발과 재건축을 주요과제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시는 그동안 원당·능곡·일산에서 진행하던 재개발 사업구역 해제·제척 및 사업시행계획인가 거부처분 등으로 재개발을 막아왔다.

특히 능곡 3구역의 경우 해제고시에 맞서 주민들이 소송을 제기해 대법까지 승소했으나, 고양시는 조합설립인가, 사업시행계획인가 등 후속적인 행정조치가 없는 상태다.

1기 신도시인 일산 재건축은 1994~1995년에 지어진 일산동 후곡마을을 비롯해 마두동 강촌·백마마을 등이 재건축을 준비하고 있다.

그러나 시는 재건축 사업 첫 단계인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조차 만들어지지 않은 상태다.

국토교통부 2021년 주택업무편람에 따르면 수도권 1기 신도시 용적률 현황에서 부천 중동 226%, 군포 산본 205%, 안양 평촌 204%, 성남 분당 184%이며, 고양 일산은 169%로 가장 낮다.

따라서 이 후보는 “시장으로 취임하는 즉시 시장 직속으로 도시재생정비기구를 설치해 가장 빠른 시간에 주민 맞춤형 재개발과 재건축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또 국회에서 1기 신도시재정비특별법이 제정되면 시의회와 적극 협조해 신속하게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재개발·재건축의 절차와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면서 용적률 최대 300%를 상향해 주민부담을 낮추겠다는 계획이다.

이 후보는 “재개발·재건축 등의 재정비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시의회 뿐만 아니라 지역 국회의원들과 협치를 통해 시비 마련과 국비를 확보하고, 중앙당과 국토교통부 등 중앙정부의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해 힘있는 시장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고양/임창무 기자 

bluesky600@hanmail.net